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재테크 칼럼]유대인에게서 배우는 돈
 
안은주 재무컨설팅 비큐러스 경기지사장 기사입력 :  2012/05/11 [17:2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사람들은 가진 것이 좀 있을 때 너그러워진다. 아니 더러는 가진 것이 없어도 돈을 아주 너그럽게 쓰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다. 난 그럴 때 그 사람이 후한 사람이라기보다 허세를 부리는 사람으로 느껴진다.
보통의 사람들은 밖에서는 후하고 집에는 인색한 경우를 많이 본다. 그것이 꼭 사회적인 관계때문이라고 치부하기엔 좀 심하다 싶은 경우도 더러 있다. 자본주의에서의 사회적인 관계가 돈으로 규정되어지는 경우도 많다. 돈을 잘 쓰는 사람은 좋은 사람, 돈을 안 쓰는 사람은 나쁜 사람(?). 하지만 누군가에게 과시하기 위한 소비처럼 어리석은 것은 없다. 돈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소중하게 내 손에 들어온 돈을 신중하고 제대로 관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돈이 좀 있다 해서 돈을 관리하는 것에 소홀하기 시작하는 순간 돈은 조금씩 그 사람 곁을 떠난다. 있을 때 반드시 잘해야 하는 사안들이 있다. 부모가 그렇고, 부부가 그렇고, 돈 또한 그렇다. 물려받은 유산이 있다하여 내 대에서 그것을 탕진하는 것은 좀 그렇지 않은가?
‘두툼한 돈지갑이 반드시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빈 지갑이 좋은 것도 아니다. 텅 비어 있는 것인데도 이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빈 돈지갑이다’고 탈무드는 전한다. 유대인들에게 돈은 좀 더 특별한 의미인 것 같다. 그들은 오랜 세월동안 핍박과 설움을 받아왔다. 그들은 언제든 쫓겨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했었고 끊임없이 불안 속에서 살아야만 했다.
모든 민족들이 나름의 땅에서 그것을 개척하고 문화유산을 만들어 내던 역사 속에서 유대인들은 그 무엇을 할 수 있는 그들의 조국이 없었다. 그들에게 유일한 힘이 되어준 것은 다름 아닌 돈이었다. 그래서인지 돈에 대한 사연과 속담이 유난히 많기도 하다.
돈에 관하여 우리는 유대인을 통해 배울 것들이 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쓰지 않는 것이 곧 버는 것이다. 부유함은 견고한 요새이고, 빈곤은 폐허와 같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내일 할 일을 오늘 해치우고, 오늘 먹어야 할 것을 내일 먹는 일이 다.”?
 “1원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은 1억원을 소유한다 해도 그 돈을 오랫동안 보존하기 힘들다.”
 “가난하게 사는 법 중 하나는 남에게 보증을 많이 서는 것이다.”
 지금 부자라고 해서 그것이 대대손손 영원불멸은 아니다. 한 순간의 위험으로 흔들릴 수도 있는 문제이고, 그만큼 관리라는 것이 중요하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