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상상(想像)의 경험’ 시간
남주헌 창의인성교육문화 협회장(디자인학 박사)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08/20 [16:4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남주헌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장(디자인학 박사)     ©화성신문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들이 네트워크로 이어지는 사물인터넷(IoT)시대다. 사물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상호작용 하면서 판단하고 결정하는 인공지능(AI) 시대가 오고 있다. 인간이 설 자리는 어디인가? 정보·데이터가 넘쳐흐른다. 빅데이터(Big data) 시대라고 한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생산한다.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에 눈을 박고 손놀림을 보면 그렇다. 이것이 인간이 해야 할 역할인가? 그런데 참된 정보인지 잘못된 정보인지 유익한 정보인지 구분도 할 수 없고 잘 모르겠다. 정보 쓰나미 현상으로 인간의 정체성이 모호해지고 혼란과 혼동만 더 가중시키는 것 같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을 상실하게 만드는 것 같기도 하다. 내비게이션 없으면 길을 찾을 수 없다. 전화번호 하나 외울 수 없고, 노래방 기기 없으면 노래 한 곡 할 수 없다. 세상은 스마트 해지는데 사람들은 덜 똑똑해 지는 것 같다. 19세기 조시 빌링스(Josh billinge)의 말이 기억난다. “사람들의 문제는 무식함이 아니라 잘못된 정보를 너무나도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이다” Android (인조인간)의 노예화가 되지는 않을까? 잉여인간은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해 본다.

 

인조인간의 노예화와 잉여인간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는 “세상은 점점 스마트 해지는데 사람은 점점 덜 스마트 해진다”고 한다. 사물인터넷 시대, 인공지능, 빅데이터 시대 그야말로 무한한 상상력을 키우며 스마트한 세상에 스마트해져 가야 한다.

 

무한한 상상력은 풍요로운 사고, 기발한 아이디어, 뛰어난 문제해결 능력, 뚜렷한 개성이 자라나게 하며 스마트한 세상에 있어 멋진 인간상을 만들어 가는데 생활필수품이며 영양소가 된다. 상상력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한 흔적은 없어 보인다. 인공지능 시대 인조인간이 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과 체험 그리고 생각할 수 있는 여유 즉 ‘상상의 경험’ 훈련을 해야 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창조적 인간의 탄생’ 중에서 “창조자나 지도자가 될 인물이 한 주에 하나의 경험을 가지고 거기에서 중요한 교훈을 한 가지씩 배운다고 하면, 몇 년안에 수백 개의 경험이 쌓일 것이고 이런 성취를 이루게 되면, 교훈을 얻어내지 못 하거나 그런 경험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 사람과는 분명이 다른 독특한 위치를 얻게 될 것이다”고 한다. 

 

스마트 폰에서 눈을 때고 빠른 손놀림에서 벗어나 체험하고 경험하면서 하나의 교훈을 얻어가는 ‘상상의 경험’ 시간을 가져가보면 어떨까? 분명 사물인터넷 시대 인공지능 시대 잉여인간에서 벗어나 지도자 창조자의 대열에 들어설 것이다. 상상력이나 창의력은 타고난 재능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나와는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경향도 지배적이다. 물론 타고난 재능도 있어야 하지만 누구나 학습하고 훈련하면 증진될 수 있는 것이고, 누구나 필요한 것이 상상력이고 창의력이다. 확신한다. ‘상상(想像)의 경험’ 시간을 지속적으로 갖고 간다면 자신도 모르게 무한한 상상력의 꽃이 필 것이며 창의력에 힘이 생길 것이다. 세상만사 모두가 사람이 마음먹기에 달려있는 것 아닌가? 인조인간의 노예화와 잉여인간이 될 것인가? 창조자가 될 것인가? ‘상상의 경험’의 시간을 만들어 가야 한다. 화가 피카소는 “상상하는 모든 것은 현실이 된다”고 하였다. 상상이 현실이 될 때 인공지능시대 생존이 가능하고 성장을 가져올 것이다. ‘상상의 경험’의 시간으로 상상을 현실화 해 보자.

 

(cyber500@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