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고] 한·중 문화교류촉진과 전망
이창호 ‘이창호스피치’ 대표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9/01/14 [16: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이창호 ‘이창호스피치’ 대표     © 화성신문

1992년 8월24일 한여름 무더위 속에 한·중 수교가 이루어졌다. 수교 후 양국 간에는 정치, 경제, 사회 분야 교류와 함께 문화예술 분야의 교류와 협력 사업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한·중 양국은 서로 매우 가깝고, 우호 왕래에 유구한 역사를 지닌다. 

 

예로부터 양국의 국민은 서로 배우며 서로를 거울 삼아 찬란한 문화를 창조해 왔다. 1992년 8월24일 한·중 양국의 외무부 장관은 베이징에서 국교수립 공동성명에 서명, 서로의 대사급 외교 관계를 승인하고 건립했다. 이로써 양국 관계의 새로운 장이 열린 것이다. 

 

따라서 과거 역사를 살펴보면 한·중 두 나라는 호상(互相) 서로의 동질성과 유사성이 내포되어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선 한자 문화권에 속하며, 유교사상, 도교사상, 불교문화, 농경문화, 대가족 제도, 경로·효친사상 등을 열거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접국가로서 경제무역에서 타국보다 편리하고 교통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도 미국이나 유럽보다 오갈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할 수 있다. 동서독의 통일 이후 세계에서는 오로지 남한과 북한이, 중국과 대만이 대치하는 상황으로서 독특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점 또한 한·중 양국의 비슷한 처지라고 하겠다. 

 

1992년 한중 수교 후, 최신 IT강국으로 당당하게 세계에 나서는 한국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세인을 놀라게 하는 속도로 경제와 문화 등 다각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보여주는 중국은 글로벌 시대의 발걸음에 맞춰 다양한 상호교류가 날로 확대, 발전되고 있다. 중국은 한국의 제1교역국이자 투자대 상국이 되었다. 

 

이제 한·중 양국 사이에서 단순히 경제뿐만이 아닌 문화와 생활, 교육 등 여러 방면에서 국민의 일상에 점착되어 중간다리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중 문화교류가 기업과 개인 곁에 다가서고 있다. 

 

한·중 문화교류는 이미 지방자치단체별로 중국의 많은 지역과 정부와 자매결연, 행정결연 등으로 협력파트너 관계를 수립하여 왔다. 한·중 문화교류 는 인적 교류 강화, 상호교역 확대, 기업투자와 경영에 대한 편의제공, 정보교류 확대, 교류행사 개최, 문화여행정보 교류 등의 사업을 통해 한·중 산업·문화의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 교류를 목표로 하는 한·중 문화교류는 한·중 양국 국민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가고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산업과 문화의 공동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고차원의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한국과 중국이 세계 속의 분리된 입자가 아니라 함께 숨 쉬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중 문화교류촉진은 그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지금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모든 것이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변화는 세계적인 트랜드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모든 분야에서 기치가 되고 있다. 우리는 변화해야 하고 또 변화할 것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