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지역회의 확대과정에서의 개선점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9/02/25 [18:0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시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지역회의’를 당초 예정대로 화성시 전역으로 확대하는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문도 있다. 

 

지역회의는 민선7기의 최우선 과제이자 핵심가치인 자치분권과 시민소통행정 실천을 위해 시민이 직접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마련됐다. 주요 현안과 갈등에 대해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토론하면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화성시의 계획이었다. 이 과정에서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의견수렴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미 동탄 1, 2신도시에 각각 지역회의가 구성돼 회의가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지역회의의 가능성이 돋보였다. 지역회의 회원이면 누구나 화성시장 등 고위 공무원에게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었고, 그 의견에 대한 답도 들을 수 있었다. 멀게만 느껴졌던 시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였다. 다만 이 과정에서 아쉬움도 있었다. 먼저 쌍방 소통이 주가 될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 달리, 화성시 시책에 대한 소개가 많은 부문을 차지하면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시간이 기대만큼 많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지역회의 개최 과정에서 화성 공무원들이 권위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지역회의 위원 모집과정에서도 우려가 있다. 지역회의 위원에 대한 자격요건을 단순하다. 화성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면 가능하다. 추첨에 의해서 위원을 선출하면서 선발과정에서 비리도 없다. 다만 신청을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만 가능토록 한 것은 아쉬울 따름이다. 인구가 밀집된 동탄권 역에서도 지역회의 참가자가 부족해 167명을 추가 모집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직접 행정 복지센터를 찾아서만 신청이 가능할 경우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서부권에서 모집인원을 채울 수 있을지부터 의문이다. 홍보도 부족한 상황에서 자칫 시에서 원하는 인물들만 지역 회의 위원으로 신청해 어용 논란을 불러올 수 도 있다. 

 

현재 지역회의에서 논의된 안건들은 정책에 참고로 할 뿐 반영을 강제하고 있지 않다. 공론의 장인 지역회의에서 나온 의견이 정책에 반영돼 시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 풀뿌리 민주주의의 최일선임을 보여줄 필요도 있다. 

 

지역회의는 민선 7시 화성시의 획기적인 정책이다. 획기적인 정책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도 개선에 나설것을 기대해 본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