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가 궁금해? ’데이터 로‘로 확인’
공공 데이터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시작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9/07/30 [10: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데이터로.대시민서비스 예산 모습.     © 화성신문

화성시가 시정 현황부터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공공 데이터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화성 데이터 로(http://data.hscity.go.kr)로 구축하고 7월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화성 데이터로는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행정을 실현하고자 공직자들에게 서비스해왔던 빅데이터 플랫폼을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게끔 새롭게 구축한 것이다.

 

사이트에는 행안부 주민등록인구, 경기데이터드림 등 10여 개 관계기관에서 수집된 약 143종의 방대한 데이터가 담겼다.

 

특히 공공 데이터를 단순히 공유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분석·시각화된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시민들의 관심을 테마별 생애주기 맞춤형 생활밀착형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해 쉽고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모든 데이터는 링크,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이미지, PDF, 파워포인트 등으로 저장해 활용이 가능하다.

 

장경의 화성시 정책기획과장은 시민들이 시정을 좀 더 이해하고 실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데이터 정비와 함께 양질의 시각화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르면 내년쯤 모바일 웹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