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도시공사 복합물류단지 조성에 봉담시민 집단 반발
효행지구 등 개발사업에 큰 타격 “전면 재검토 해야”
반대서명 받고 집단 민원 제기, 주민의견 반영 필요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01/02 [09: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도시공사     © 화성신문

 

화성도시공사가 봉담읍 그린벨트 지역에 ‘(가칭)친환경복합물류단지’를 개발하고 나서 지역주민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화성도시공사가 당초의 계획과는 다르게 물류비중을 크게 높여 주민들의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전면 폐지를 주장하고 나섰다. 

 

화성도시공사는 지난 23일 지역 주민, 권칠승 의원실 등이 참석한 가운데 봉담읍 수영리에 추진예정인 물류센터 관련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개발사업의 방향에 대해 설명한 후 의견을  수렴했다. 

 

화성도시공사날 봉담읍 수영리에 조성을 계획하고 있는 (가칭)친환경복합물류단지는 ‘주민친화형 생활물류 위주 개발’을 지향하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환경, 재산상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참석한 주민들은 화성도시공사가 이날 밝힌 계획이 2019년  2월12일 열렸던 설명회 내용과 큰 차이가 있다며 반발했다. 화성도시공사는 당시 물류시설은 상류시설로 제한하고 비중 또한 전체의 16%에 불과할 것이라고 밝혔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날 설명회에서 화성시도시공사는 전체부지의 60%에 물류시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중 일반 물류시설이 60% 이상, 창고형매장 등 상류시설은 40% 이하로 나타났다. 

 

수영리의 한 주민은 “화성도시공사는 아무도 원하지 않는 물류센터를 뜬금없이 건설한다고 나서더니 이제는 규모마저 확대하려 한다”면서 “봉담지구가 크게 확대되고 바로 옆에 효행지구가 건설되는데 이처럼 대규모 물류센터가 들어서면 대형 트럭 등의 운행, 정차 등으로 인한 환경피해가 막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참석한 권칠승 의원실도 걱정의 목소리를 냈다. 의원실 관계자는 “화성도시공사는 운행로를 지하화한다고 하고 스마트물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주민 입장에서는 교통, 환경, 재산상 피해가 있을 것으로 우려할 수 밖에 없다”면서 “2019년 2월 밝힌 내용과 다른 점과 관련해서도 당초 계획대로 물류를 줄일 수 있는지, 아니면 주민을 설득시킬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화성도시공사 측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이 지역은 10여 년전 그린벨트를 해제하려는 목적으로 물류센터 계획을 잡아논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당시에 현재의 상황이 바뀌었고 특별히 물류센터가 이곳에 들어올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는데 화성도시공사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걱정의 목소리를 냈다. 

 

이처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라 물류센터 건설예정지인 신창1단지, 우방1?2단지, 쌍용아파트 지역주민 등은 수영리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를 구성하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들은 2019년 2월12일 화성도시공사가 밝힌 규모로 물류단지를 추진하거나, 아니면 물류센터 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개발계획을 수립할 경우 수영리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시민의 의사를 적극 반영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수영리 입주자대표회의는 “대형 화물차량의 이동에 따른 교통량 증가 및 비산먼지, 매연, 진동소음, 화물차량 대기 시 불법주차 및 공회전에 따른 매연, 엔진소음 등으로 인해 환경적, 재산상 피해가 예상된다”면서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의 서명을 받아 화성시 등 유관기관에 전달하고 민원을 적극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승환 봉담시민연대 대표는 “물류시설 설치는 수영리만이 아닌 봉담읍 전체의 문제”라면서 “주민들과 적극 협조해 올바르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 화성도시공사 관계자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바를 감안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칭)친환경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영리에 설치되는 (가칭)친환경복합물류단지는 화성시의 2035년 도시기본계획에 수영물류단지 구성과 화물차차고지가 반영돼 있는 상황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