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신문 전문가칼럼 화성춘추(華城春秋) 52]베이비붐세대가 행복한 100세 인생을 꿈꾼다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0/04/07 [12:5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진락천 (주)동부캐어 대표     © 화성신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던 시대, 어르신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존경과 예우의 상징, 권위의 상징이었던 시대, 가정과 가문 그리고 마을에서 지역사회에서 나이가 드신분이 의사 결정의 주최가 되었던 시대, 그때의 시대에는 인생 60이 인간이 살 수 있었던 보편적 기간이고 누구나 살고 싶은 꿈꾸는 나이였을 것이다. 

 

자식 농사를 잘 지은 부모가 가장 잘 살았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던 시대, 많은 자식을 둔 어르신의 노후가 더 행복했던 시대, 이러한 시대를 지나서 이제는 100세 시대가 우리 앞에 현실로 다가왔다. 

 

이전 시대와 대비할 경우 40년의 인생이 덤으로 더 살아가야 할 시간으로 주어진 현실을 받아 안고 어떻게 더 주어진 시간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의 진정한 고민이 베이비붐 세대의 숙제이자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었다.

 

베이비붐 세대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나이가 들면 점점 집안의 어른이 되어 더 많은 효와 경로를 통해 자식농사 잘 지은 사람이 더 행복하다는 진리를 체험하면서 살아왔다면 지금의 베이비붐세대는 아버지, 어머니들은 최고의 희생적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윗대의 어른신에게는 최고의 공경함을, 아래로 자식들에게는 최고의 희생을 미덕으로 알고 살아왔다면 이분들의 남은 인생은 더욱더 소외되고 외로운 인생의 길을 걸어가야할 또 다른 희생의 길을 걷고 있다.

 

가장 희생적 삶을 살아가야하는 부모세대를 두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는 효도하는 마지막세대 효도 받지 못하는 마지막세대로 이전 시대와 비교할 경우 가장 손해보는 세대이면서 가장 새로운 인생길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는 행운의 세대이기도 할 것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강점은 어르신 의사결정 주도의 시대 어르신중심의 삶의 시대를 경험하였고, 도시화 핵가족화에 따른 아파트 문화속에서 아이가 의사결정 주도의 시대 아이중심의 삶의 시대를 통하여 양쪽 모두의 장단점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세대이기 때문에 새로운 100세 시대의 행복한 삶을 설계하고 실천하고 주도함으로써 행복한 100세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소유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베이비붐 세대가 해결해야 할 선행조건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정의 하고자 한다. 

 

첫째, 제1인생에서 배운 전문성, 기술, 경험을 통하여 노인이 행복한 제2의 인생을 이어가야한다. 100세 인생은 단절이 아니라 연속되는 삶이어야 하며, 제1인생에서 배운 전문성과 경험 기술을 가지고 제2인생을 이어 갈 수 있는 장을 시니어 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 은퇴한 제빵사는 노인의 빵을 계속 만들게 하고, 은퇴한 간호사는 노인대상 방문간호, 호스피스, 투약관리를 은퇴한 변호사는 노인들의 자산관리, 유산정리, 은퇴한 미용사는 노인들의 미용과 메이크업 피부관리 등을 통해 제1인생과 제2인생의 일의 연속성을 담보하고 일하는 이유가 노인들이 행복한 삶을 살게하는 목적성이 동일하여야 한다. 

 

둘째, 후대 세대가 행복한 백세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해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아이중심의 문화에서 자라난 30대 초반 이하 세대는 노인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으며, 노인의 삶을 알지 못하는 세대이다. 이들에게 100세 인생을 살아가는 새로운 인생 설계, 여분의 노년이 아니라 무려익는 삶, 행복한 100세를 살아가는 노하우를 전수해 주어야 한다.  

 

셋째, 전 세계인의 행복한 100세 인생 주도는 대한민국 베이비붐세 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아이 중심의 삶과 노인 중심의 삶을 모두 체험하였으며, 1차산업부터 3차산업에 이르는 고도성장의 주역들이며, 동일한 가치관과 문화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특히 아이 세대와 노인 세대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공감능력과 각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험과 기술력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어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볼거리, 체험거리, 먹을거리, 입을거리, 즐길거리를 통하여 노인들이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세대이다. 

 

100세시대 초고령사회는 위기임이 분명하나 베이비붐 세대의 존재감이 부각될 경우 위기를 기회로 바꿀수 있는 최고의 생태계가 우리나라에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동질성, 특이성, 다양성,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세대 노인들의 행복한 삶을 만들고 100세 시대를 이어갈 일자리를 통하여 건강한 노후를 만들어 가는 이 길은 우리 후대에게는 행복한 100세를 설계하고 어린시절부터 100세 인생을 꿈꿀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이다.

 

할 일이 있다는 것, 꿈 꿀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 베이비붐 세대가 행복한 100세를 향하여 제2의 인생을 힘차게 출발하여야 하는 분명한 이유일 것이다.      

 

dongbucare@hanmail.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