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경기도청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 공공버스 81%까지 확대한다
115개 노선 공공버스로 전환 입찰 추진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07/16 [09:1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이 경기도 공공버스 확대 계획을 온라인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 화성신문


 

경기도가 올해 하반기부터 일부 광역버스 노선에 적용하고 있는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의 중지를 추진, 오는 2021년까지 전체 광역버스의 81%를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해 운영할 계획이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지난 15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공공버스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는 민간이 노선 소유권과 운영을 맡고 공공이 적자에 대해 표준운송원가를 기준으로 재정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20184월 도입돼 현재 14개 시군에서 71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도는 안전하고 편리한 출퇴근 교통편의 증진이라는 준공영제의 본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7월 중 도의회 보고와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 의결 등의 절차를 거쳐 모두 중지 통보하고, 조례에 따라 1년간 유예기간을 거쳐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경기도 공공버스는 기존 민영제와는 달리 공공이 노선권을 소유하고 입찰경쟁을 통해 선정된 민간 운송사업자에게 일정기간 버스노선 운영권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올해 3월부터 사업을 개시해 현재 16개 노선 120대가 운행 중이다.

 

도는 광역버스(254개 노선)의 운영체계를 공공버스로 전환, 올 하반기까지 점유율을 55%(140개 노선), 오는 2021년까지 81%(206개 노선)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난 5월 도내 광역버스 업체의 94%가 보유 노선에 대한 재산권을 포기하고 공공버스 제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데 이어, 도내 전 시군과 협약을 맺고 올 한해 115개 노선 1,210대를 모두 공공버스로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도는 공공버스 확대로 독점적 인·면허 관행을 타파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업체를 선정, 서비스 평가를 통한 면허관리와 투명한 재정지원으로 교통 서비스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태환 국장은 경기도 공공버스는 대중교통 제도의 불합리를 합리로, 불공정을 공정으로 바꾸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와 같은 외부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대중교통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도민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공공성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