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곡리 지정폐기물 매립시설 이전 두고 ‘논란’
반대측 -유독물질 포함된 침출수로 2차피해 우려 / 찬성측 -최신 기술 이용한 이전으로 2차피해 해소 가능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10/12 [09: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주곡리 지정폐기물 매립장의 침출수, 이전 반대측은 모기 등 벌레도 꼬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화성신문

1997년부터 쓰레기 매립이 시작돼 1997년 사용이 종료된 주곡리 지정폐기물 매립시설을 이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일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주곡리 지정폐기물 매립장이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유독물질이 포함된 침출수가 10만여 톤에 달하는 상황에서의 이전은 2차피해를 가져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화성시는 주곡리 지정폐기물매립장에 새롭게 음식물 폐기물처리시설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음식물 폐기물처리시설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존 지정폐기물을 인근으로 옮겨야 하는데 침출수로 인한 2차피해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주곡리 지정폐기물매립장에 대한 침출수 문제는 이미 지난해 9월 송옥주 국회 환노위원장으로부터 지적받은 바 있다. 송옥주 의원실은 침출수가 법적 허용 기준 이상이어서 자칫 수질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옥주 의원은 당시 “침출수 수위가 2미터 이내로 법적관리돼야 하나, 현장 방문결과 6미터에 달하는 것으로 방치돼 있었다”면서 “화성시가 지역의 식수원인 주변 지하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안전관리, 환경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전 반대측은 올해 강수량 증가로 인해 침출수 수위가 10미터에 다다른다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강유역환경청도 이같은 지적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최근 들어 주곡리 지정폐기물 매립시설 이전과 음식물 폐기물처리시설 건설과 관련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면서 “실제로 침출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현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장조사 침출수가 확인되면 화성시와 협의하에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된다. 

 

주곡리 지정폐기장 인근의 한 주민은 “기존 매립지 굴착·이적을 시행하면 기존 안정화된 폐기물도 완전히 무너지고 신규로 매립하는 것보다 더 나쁜 환경악화로 돌아간다”면서 “특히 위험한 PCB가 매립돼 자칫 인근 주민의 큰 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주민은 "반대입장의 시민들이 음식물처리장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지만, 침출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40억 원을 투입해 바로 옆에 새로운 매립장을 지하 30미터를 파서 이전 처리하는 것이 불합리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
지정폐기물은 인체에 가장 위해를 입히는 비소, 폐놀류, 다이옥신, 포름알데히드 등 49개항목에 이르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면서 "이전 작업으로 인해 주변에 악취, 독성 흡입으로 심각한 재해가 예상 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지정폐기물 매립장 이전을 시행한 사례가 없으므로, 매우 위험천만한 작업"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매립장이 침출수 외에 심각한 문제는 없어, 우수방지 시설과 제대로된 침출수 처리만 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에서도 이 문제가 화두에 올라 주곡리 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 사업예산 1,627억 원을 보류시켰다. 

 

최청환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 부위원장은 9월11일 경제환경위 회의에서 “주곡리 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 사업비가 1,627억 원에 달하는데 이곳은 폐기물과 관련돼 지역주민들의 상처가 많은 곳”이라며 “주민은 물론 경제환경위원회와 논의를 통해 올바른 사업방향을 잡아갔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사업은 초창기에 마스터플랜을 짜가지고 사업이 제대로 갈 수 있게끔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면서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환경위원회하고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빠른 시간 안에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이강석 화성시 자원순환과장은 침출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음식물 폐기물처리시설을 건설중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강석 과장은 “침출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음식물 폐기물처리시설을 건설하면서 이를 위한 시설을 마련하는 것”이라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설을 건설하는데 (일부 주민이) 반대를 하니 이해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윤호선 주민대표는 “주곡리 지정폐기물처분장에 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을 건설하는 것은 이미 25개 마을의 협의를 통해 확정된 것”이라며 “조속히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민규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