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기업 구인난, 지역인재-기업 연계 통해 해결해야
청년 취업지원정책 미흡…화성시 차원 종합대책 시급
 
신홍식 기자 기사입력 :  2021/03/29 [11:0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구직자가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정보전달 시스템인 키오스크를 통해 온라인 면접을 보고 있는 모습.  © 화성신문



화성시 관내 기업들의 구인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인재를 지역기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화성시 상공회의소와 관내 기업 등에 따르면, 화성시가 초··고등학생과 중장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지만, 정착 청년 취업지원정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화성시는 서울의 1.4배에 달하는 면적 만큼이나 기업체 수도 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동탄산업단지 등 교통과 생활여건이 좋은 지역의 경우 구인에 문제가 없지만, 서부권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구인난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관내 대학교 졸업생, 취업준비생 등을 관내 기업과 연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그러나 현재 화성의 청년 구직자들과 관내 기업을 연계하는 정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화성시청 기업경영과일자리정책과화성상공회의소인재육성재단평생교육관 등 연관 기관단체들 어디에도 화성시 청년 구직자와 화성시 기업들은 연계하는 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관내 기업인들을 대표하는 화성상공회의소 박성권 회장은 화성에서 훌륭한 인재들이 배출되지만 부족한 대중교통과 편의시설 등으로 인해 타 지역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화성의 인재를 화성의 기업이 수용하기 위해서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대중교통 망 등 인프라 구축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 차원에서 지역인재를 우대하고 지역의 기업과 연계하는 정책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화성시 기업지원과 관계자는 지역의 인재와 기업들을 연계해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면서 다만 지역인재 연계가 가벼운 사항이 아닌만큼 정책이나 제도적으로 준비해야 될 것도 많다고 답했다.

 

화성시 일자리경제과 관계자도 지역의 인재와 기업을 연계하는 방안은 시청의 어느 한 과가 단독으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운 일이라며 밝혔다. 과 주체가 아니라 화성시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중용정책이라는 의미다.

 

신홍식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