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경기도청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5년까지 건축물 온실가스 BAU대비 23% 감축
2차 녹색건축물 계획 확정…4대 전략 8대 과제 추진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1/05/27 [15:2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도시지역도농복합지역군지역별 녹색건축물 인증 현황 © 화성신문

 


경기도가 2025년까지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23.1% 감축하기 위해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확대하고,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을 활성화하는 등 건축물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4대 전략 8대 과제를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차 경기도 녹색건축물 조성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녹색건축물 조성계획이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도지사가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도는 제2차 조성계획 비전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녹색건축 활성화를 통한 쾌적한 거주환경 구현을 제시했다. 아울러 경기도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대 경기도가 선도하고 도민이 참여하는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도민의 녹색건축 접근성 강화 경기도형 녹색건축 협력체계 구축 등을 4대 전략으로 강조했다.

 

전략별 과제를 보면 단열성능 강화와 신재생에너지 설비로 건물에서 에너지소요량을 최소화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나선다. 정부가 2025년까지 1,000이상 모든 건축물에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를 목표로 하는 만큼 경기도 녹색건축 설계기준을 차츰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이어 뉴딜사업과 연계해 노후화된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고단열 벽체, 고성능 창호, 환기시스템 보강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강화하고, 민간 분야 기술 지원을 검토하는 등 경기도가 선도하고 경기도민이 참여하는 방향을 지향한다.

 

또한 녹색제품 확산을 유도하고 친환경 건축 축재 내 홍보부스를 확대하는 등 도민의 녹색건축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관련 업무의 전문적 수행을 위한 녹색건축센터를 설립해 경기도 에너지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LH 그린리모델링창조센터와 연계하는 등 경기도형 녹색건축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도는 도내 건물부문 온실가스에 대해 2018년 배출량 3,7898,000COeq(이산화탄소 상당량)를 기준으로 2025년 배출전망치(BAU·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을 경우 배출 예상량)4,9946,000COeq로 추산하고 제2차 경기도 녹색건축물 조성계획 이행 시 감축 목표량으로 1,1538,000COeq(23.1%)를 제시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제2차 조성계획을 통해 경기도 녹색건축 정책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군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조성계획을 원활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제1차 경기도 녹색건축물 조성계획(2016~2020)을 통해 도가 발주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건축물에 친환경 기술 도입을 의무화하고, 친환경 건축 축제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