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華城복원사업 key는 어디에
특별법 제정 험난한 가시밭 길 예고
 
홍인기 기자 기사입력 :  2008/01/12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국책’사업 명분 만들기가 우선

이명박 정부 출범으로 화성복원사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수원시의 분위기는 고무적이다.

수원시는 화성복원사업이 금방이라도 국책사업으로 추진돼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화성사업소 관계자는 “남경필 의원이 특별법 제정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곧 특별법이 제정되고 사업기간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나 총 사업비 1조9,922억 원에 달하는 복원사업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결국 특별법 제정에 사업의 성패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 화성복원사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특별법제정을 위한 명분 만들기가 요구되고 있다.
▲화성복원사업 멀고 먼 가시밭 길
이명박 당선인은 대선기간 동안 화성복원사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임기 내 경부운하 건설 등 경제, 문화, 교육 등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차기정부에게 2조원에 육박하는 사업비는 걸림돌이다.

복원사업 성공과 안정적인 예산확보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특별법제정이 첫 단계지만 정부로서는 특별법보다는 복원 단위사업계획과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지원을 늘리는 것이 부담이 적다.

또 현재 수원시와 유사한 전통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부여·공주, 경주 등지와의 형평성 논란이 예상돼 특별법 제정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충청남도는 지난 1994년 국토종합개발계획에 의거 총 사업비 2조1,000억 원을 투입해 ‘백제복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충남도는 도 발전을 위해 사업에 필사적으로 매달리고 있지만 이 사업 역시 부족한 사업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정부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경주의 상황도 마찬가지. 경주시는 지난 2005년부터 오는 2034년까지 30년간 3조3,000억 원을 투자해 역사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법 명분 만들기가 우선

결국 화성복원사업이 성공적으로 끝을 맺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명분 만들기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화성복원사업은 충남도보다 늦게 출발했으며 경주시보다 지명도에서 떨어진다. 백제와 신라의 숨결이 묻어 있는 이들 도시들보다 역사성에서도 뒤처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상황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화성은 지난 1997년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록됐고, 지난해부터 연이은 TV공중파 드라마에 힘입어 지금 온 나라는 정조대왕 열풍이 불고 있다.

정조는 시대를 앞선 개혁의 상징으로 이 시대에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수원시가 서울에서 화성시 융·건릉에 이르는 능행차를 재연한다면 복원사업에 설득력을 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기에다 수원시가 화성복원사업을 현재 도차원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서해안개발과 연계해 15억 중국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복안을 마련한다면 특별법 제정은 물론, 사업기간까지 앞당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명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유니버설스튜디오 개발 등으로 세계적인 해양관광도시로 발돋움 하고 있는 인근 화성시와의 협력도 한 방편이 되고 있다.

수원 화성과 화성시 유니버설스튜디오 등을 연결하는 관광코스를 개발한다면 세계문화유산을 갖고 있는 수원시와 서해안 관광자원을 갖고 있는 화성시가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