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염의 상처안고 돌아온 매향리
인터뷰-전만규 위원장, 권헌열 위원
 
최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08/01/19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매향리 사격장 57년 만에 민간에 첫 공개
토양 갯벌 해상 지하수 등 오염상태 심각

매향리 사격장이 57년 만에 처음으로 민간에 공개됐다. 지난 1951년부터 육상사격장과 매향리 앞바다 농섬 해상사격장 등 2376만9천㎡ 규모의 땅이 미 공군 사격장으로 사용됐다. 주민 동의 없이 미군의 폭격연습장으로 사용돼 온 매향리에 주민들과 매향리를 걱정하는 사회·환경단체가 함께했다. 지난 16일 개최된 ‘매향리 사격장의 오염실태 설명회’ 및 기지공개 현장을 방문했다.<편집자주>

   
▲ 다시 찾은 매향리는 아프다. 녹슨 불발탄과 철조망이 매향리의 아픈 과거를 말해주고 있다.
지난 1951년 조성된 매향리 사격장이 57년 만에 일반에 공개됐다.

지난 16일 매향리대책위 사무실에서 국방부 주관으로 이뤄진 설명회에는 매향리 주민과 공무원, 시민단체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매향리 사격장의 오염실태와 정화계획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지난 2006년 6월부터 2007년 3월까지 실시된 매향리 환경오염실태 정밀조사결과와 폭격 목표물로 사용된 농섬과 기지 내부 현장 답사를 통한 환경오염 실태 현장설명으로 진행됐다.

사격장 내 토양 및 지하수 오염실태는 환경관리공단이 조사했으며 갯벌 오염정도 측정은 목포대 갯벌연구소가 맡았다.

   
▲ 57년만에 공개된 매향리 사격장 기지 내부 모습.(저 멀리 미 전투기를 지휘하던 관제탑이 보인다.)
환경오염 정밀조사 결과 매향리 사격장은 토양을 비롯한 갯벌 및 해상오염 지역이 6천960㎡에 이르며 지하수 오염도 26곳 중 9곳이 심각한 상태로 조사됐다.

또 방사능 오염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구리(Cu), 납(Pb), 카드뮴(Cd) 등 중금속오염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중금속 오염은 특히 농섬을 중심으로 한 해상사격장에도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지 내 현장설명에서는 여타 반환기지 오염현장 공개와는 달리 환경관리공단 김순흠 조사2팀장이 오염 경로와 범위 등에 대한 30분가량의 간략한 설명만으로 진행돼 비난을 사기도 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여한 주민 및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는 “지하에 매립된 불발탄 조사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환경치유작업에 돌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주민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환경오염 정밀조사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만규 매향리 주민대책위원장은 “20여년 전 지하에 매립된 포탄에 대한 내용이 이번 조사에 누락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유동준 서기관은 “지하 매립탄에 대해서는 짧은 조사기간과 기술적 한계로 이번 정밀조사에서 누락됐다”며 “누락된 부분과 추가조사 지점을 실시설계에 반영, 추후 조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설명회에 앞서 대책위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 10여명은 "주민 참여가 배제된 졸속 조사결과는 수용할 수 없다"며 미 측과의 환경치유 재협상을 촉구했다.

<인터뷰1-매향리 주민대책위 전만규 위원장>

“반목과 갈등 이제는 그만”


   

 

▲ 수십년 전 지하에 매립된 불발탄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전만규 위원장.

"정부는 더 이상 시골사람이라고 무시 말고 반목과 갈등을 야기 시켜서는 안 될 것입니다"

매향리 반환 투쟁에 선봉에 섰던 주민대책위 전만규 위원장은 생계를 위해 평생을 폭격장 인근에서 농사짓고 어업활동을 해온 주민들을 먼저 챙겼다.

그가 설명회 장에서 어민들을 위한 농경지 확보를 위해 화옹간척지를 가경작 할 수 있도록 제안한 것도 주민을 먼저 챙기는 마음에서 비롯됐다.

전 위원장은 향후 환경치유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편을 마련할 것을 국방부에 요구했으며 지난 54년간 미군에 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더 이상 간과하지 말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주민참여가 없는 환경오염조사는 있을 수도 없으며 있어서도 안 될 일이기 때문이다.

전 위원장은 이어 20여 년 전 지하에 방치된 불발탄과 사격 잔재물에 대한 조사가 이번 조사과정에서 누락된 것을 지적했다.

"땅속에 묻힌 불발탄과 사격 잔재물 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만 봐도 지난 해 국방부가 주민을 배제한 채 실시된 조사는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해 국방부의 환경오염정밀조사에 대해 신임을 할 수 없다는 그는 지하에 매립된 포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가운데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향후 환경치유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편을 마련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주민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앞으로의 할 일"이라고 전했다.


<인터뷰2-환경운동연합 권헌열 정책위원>

주민 건강 및 생계대책 마련돼야


   
▲ 주민들을 위한 현실적인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권헌열 정책위원.

"결론은 오염됐다고 말하면서 주민을 위한 건강대책은 물론 아무런 생계대책도 내놓지 않는 것은 주민을 기만하는 처사입니다"

환경운동가인 권헌열 정책위원은 주민 건강과 생계에 대한 방책에 대해 아무런 말이 없는 국방부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토양과 지하수는 물론 해양까지 오염정도가 심각한데도 국방부는 설명회 진행 과정에서 핵심 주체인 '주민'을 배제했기 때문이다.

생계를 위해 농사짓고 어업활동 만을 일평생 직으로 삼은 주민들에게 정부가 먼저 나서서 대책을 마련하고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환경오염 분석을 내놓는 것이 도리라는 것.

권 위원은 이어 국방부의 환경오염치유 계획에 대해서도 순서가 뒤바뀐 졸속 치유라고 지적했다.

"국방부는 불발탄 조사와 분포도조차 담기지 않은 '생색내기'식 자료를 가지고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습니다"

해상과 육상 지하에 남아있는 불발탄과 폭탄 잔재물에 대한 조사도 제대로 이뤄내지 않고 올 7월부터 치유작업에 착수 한다는 계획은 어불성설이란 주장이다.

그가 설명회 내내 주민들을 위한 대책은 단 한마디도 거론하지 않은 국방부를 상대로 강한 비판을 쏟아 낼 수밖에 없는 이유다.

권 위원은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불발탄과 폭탄 잔재물에 대한 조사를 선행하고 그 이후에 치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