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기획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100만 메가시티 화성시-지속가능 평생학습이 메가시티 이끈다] 인생의 새로운 문을 열어주는 평생학습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3/05/29 [09:3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박서후 해피멘토협동조합 이사장  © 화성신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 후 일을 하며 적용하는 것으로 충분히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기술과 지식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도 학습하고 발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식과 경험을 통해 더욱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갈 역량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삶의 공동체 안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교육이 평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생학습은 우리의 인생을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 주며 보람찬 여정이 되게 합니다.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평생학습은 주로 개인의 역량 강화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개인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선택하고 참여합니다. 반면에, 평생교육은 국가 및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공공 교육 서비스이며, 국가 및 지자체에서 이를 지원하고 제공합니다.

 

즉, 평생학습은 개인의 삶과 역량 개발에 중점을 두며 학교 교육 이후에도 계속해서 배우고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면, 평생교육은 국가와 지역사회의 교육 서비스로 개인의 역량 개발과 사회 발전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은 상호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역량 개발과 이것을 통해 사회 발전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같은 지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1세기를 맞이해 변화되는 사회에서 평생학습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 보드게임 전문가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 화성신문

 

 

평생학습을 통해 더 나은 삶으로 성장

 

인생은 한 번뿐인 소중한 여행이지만, 지루함과 한계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생학습은 우리에게 계속해서 새로운 문을 열어줍니다. 평생학습은 단순히 학교 시절에 얻은 지식의 연장선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우리의 열정과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며,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익히는 과정을 통해 우리를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새로운 도전과 학습은 우리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직업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줌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시키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또한, 평생학습은 우리의 세계를 넓혀줍니다. 우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배울수록 새로운 관점과 시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와 전통, 사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은 우리가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세계적인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호 연대와 평화로운 공존을 실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생학습은 고령화 시대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며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학습은 개인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과정에서 세대 간 소통의 연결 고리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평생학습을 통해 일자리 경쟁력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일자리의 불안정성과 새로운 직업 등장의 속도가 빨라지는 등 직업 시장이 더욱 불안정해지고, 기존의 직업과 역할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학습은 개인이 직업적 안정성을 유지하고 새로운 직업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인의 역량 강화뿐 아니라, 일자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자리와 평생학습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며 서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취업한 후에도 개인은 지속적으로 역량을 향상시켜야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놓치지 않으며,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역량 개발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가 진행되는 사회 속에서 노인 세대에게 적합한 일자리와 새로운 직업이 필요하며, 노인들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직업을 발견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학습은 취업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여 새로운 역량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면, 이는 기존의 일자리 구직 과정에서 매우 큰 장점이 되며, 기업들도 인재를 채용할 때 평생학습 능력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생학습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이나 산업체가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혁신과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종종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도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개인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습득하면, 이는 기업이나 산업체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평생학습은 경제성장과 사회 진보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지속적인 학습은 개인의 직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하며 이는 국가 경제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더불어 사회적 이동성과 공정한 사회 분위기를 높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누구나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산업계 훈련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능력 향상과 일자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가의 경제성장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온라인 강의, 모바일 학습, 인공지능(AI) 교육 등 평생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과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것은 중요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공동체는 평생학습 지원할 수 있는 환경 제공해야

 

 평생학습은 공동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공동체 내에서의 역할과 책임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공동체 내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공동체 내에서 필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협력해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 협력과 소통 능력 등 향상된 다양한 능력은 공동체 내에서의 문제 해결과 협력을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며, 공동체 전체의 발전과 번영에도 기여할 수 있게 합니다. 그렇기에 공동체는 자연스럽게 평생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화성시는 이러한 공동체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사업인데, 화성시에는 5년 이상된 평생학습마을공동체가 2곳 있습니다. 상가 지역을 위한 평생교육터인 ‘동탄학습장터’와 다문화 평생교육을 위한 ‘세계로다문화마을학교’입니다. 평생학습마을공동체 6년 차에 들어가는 ‘동탄학습장터’는 상가와 주민이 하나되어 만들어가는 평생학습 실천 지역으로 경기도에서도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곳이며, 지역 주민의 의식 함양은 물론이고 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세계로다문화마을학교’도 다문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성시는 근거리 평생학습센터 ‘이루리’를 운영하면서 시민들이 생활권과 가까운 곳에서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41개소를 운영하면서 장애인들의 평생교육을 위한 활동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공동체 속에서 개인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환경과 기회가 제공된다면, 개인과 공동체의 발전에 동시에 기여할 수 있으며, 지역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교육적 해법을 통해서 주민들이 함께 풀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주민들을 위한 해법을 제시한다고 해도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주민들의 학습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주민들이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 요소가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생학습에 대한 꾸준한 지원 정책 필요

 

하지만, 평생학습을 위한 인프라가 아직도 부족합니다. 대부분의 교육시설은 정규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평생학습을 위한 시설은 부족합니다. 또한, 평생학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강사의 양질화도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째, 교육 기관과 교육자는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합니다. 둘째, 개인은 자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 정부와 기업은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장려하는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부와 기업, 학교, 시민단체 등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하에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의식을 높이고, 노력과 투자를 통해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의 발전과 사회 전반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