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건강칼럼]근력운동은 큰 근육운동부터
이기현 갤러리 S FIT 스튜디오 총괄 매니저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2/03/16 [15:5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이기현 갤러리 S FIT 스튜디오 총괄 매니저

요즘은 운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손쉽게 찾을 수가 있는 곳은 바로 휘트니스 센터일 것이다.

확실히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와 관련된 사업들도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운동을 위한 값비싸고 좋은 장비들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정말 10년전과 비교한다면 운동을 하기위해 얼마나 좋은 환경이 아닌가?

하지만 운동관련 사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사람들은 그만큼 운동으로 인한 효과는 얻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아무리 좋은 시설과 장비가 있다고 하더라고 제대로 사용을 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는 것 또한 건강이기 때문에 일단 운동을 시작한다. 그래서 없는 시간을 쪼개어 근처에 있는 휘트니스 센타에 등록을 하고 운동을 다니기 시작한다. 하지만 수많은 운동머신들 앞에 서면 왠지 모를 거부감이 든다. 남자들은 근육질 몸매를 만들기 위해 여성들은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지만 휘트니스 센터에 있는 머신들을 보면 뭐부터 해야 되나 고민부터 하게 된다.

일단 무조건 머신들이 나열된 순서로 운동을 시작한다. 그래도 나름 횟수와 세트를 정하고 매일같이 열심히 근력운동을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생각만큼 몸이 좋아지는 것 같지는 않는다. 무엇이 문제일까?

바로 운동에도 순서가 있는데 그것을 무시하고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먼저 해야 될 운동이 있고 나중에 해야 될 운동이 있다. 하지만 휘트니스 센터에 배치된 머신들의 순서는 그에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본인이 운동순서를 알고 찾아서 해야 되는데 어떤 순서로 하는 게 좀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우리 몸에는 무수히 많은 근육들이 존재하지만 간단히 큰 근육과 작은 근육으로 나누어 운동을 할 수 있다. 큰 근육이라 하면 가슴근육, 등근육, 다리근육으로 나누고, 작은 근육으로는 어깨근육, 팔근육, 복근, 종아리근육으로 나눌 수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며 운동을 시작할 때는 큰 근육운동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지만 작은 근육의 근피로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큰 근육운동들은 근육의 크기로 인하여 체력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작은 근육운동을 먼저 시작하고 큰 근육운동을 한다면 집중해서 운동을 수행할 수가 없고 또한 떨어진 집중력으로 부상의 위험이 높아 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팔운동을 하고 가슴운동이나 등운동을 한다면 잘못된 순서로 운동을 하는 것이다. 가슴이나 등운동을 하고 팔운동을 하는 것이 올바른 운동순서인 것이다. 사실 더욱 자세하게 운동부위를 나누어 실시할 수도 있지만 운동을 시작하는 초보자라 한다면 이정도의 기본적인 규칙만 지키면서 운동을 하여도 충분히 운동에 대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