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중소기업 소자본 창업 성공 키워드
"전략, 경영 차별" 에 '열정' 필수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박창희 기사입력 :  2006/11/20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Q> 저는 30대 후반의 여성으로 직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4개월전 배우자가 실직을 하고 창업을 준비하고 있으나 혼자 힘으로 창업을 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아, 제가 직장을 그만두고 함께 창업을 하려고 합니다.

샌드위치 전문점에 관심을 갖고 있어 운영중인 가게도 여럿 방문해 보고, 나름대로 정보수집도 하고 있는데, 과연 샌드위치 전문점이 전망이 있는 아이템인지 현 시장현황은 어떠한지, 입지는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운영방법등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A> 샌드위치는 이미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 생활화된 음식이며 국내에서도 기존에 먹던 샌드위치와는 달리 신선하고 질좋은 재료로 만들어진 샌드위치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이는 더 이상 특이한 현상이 아니며 일상 생활화된 것입니다.

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샌드위치 매출은 상승하겠지만, ‘어떻게 운영하느냐’라는 조건이 따르고 결과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것입니다.

3년전 성장기 아이템으로 손꼽히던 샌드위치 전문점은 현재 성장기에서 안정기를 지나 쇠퇴기에 접어들었다고 보셔야 합니다.

밝은 사업전망으로 인해 이미 포화상태에 접어든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성업중인 가게는 점주의 정열과 의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샌드위치 전문점은 독립점포와 프랜차이즈업체 가맹점 두 가지 형태로 창업을 할 수 있으며 각 유형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므로 경력, 자금,  수익성, 안정성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상품력이 있는 샌드위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국인의 입맛, 제품원가에 따른 마진, 조리속도, 메뉴의 대중성, 시대흐름에 따른 메뉴 및 디자인 개발등 하나라도 신경쓰지 않으면 안되는 사업입니다. 
샌드위치 전문점은 브랜드보다 상권에 민감한 아이템입니다.

최적의 입지로는 도심상권지역, 사무실 밀집지역, 대학가, 지하철, 역세권, 학원밀집지역, 대형상가, 행사장주변이 좋습니다.

외곽에서 모양새를 내는 것보다는 도심권 속 적은 매장이나 샵인샵, 테이크아웃 형태로 1층 매장이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신세대들의 입맛이 고급화되고 편리성을 추구하게 되면서 샌드위치 전문매장보다는 고루 아이템을 갖춘 복합매장의 형태로 창업하십시오.

샌드위치 전문점이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끄는 것은 무엇보다도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테이크아웃 형태일 경우에는 2천만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합니다.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운영전략으로는 다음 네 가지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첫째, 샌드위치 맛을 최상급으로 유지하기 위해 신선한 재료사용과 재료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맛은 구전효과의 시발점이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둘째, 점포간 경쟁, 고객유인, 시간대 점포 활용도 측면을 고려한 가격전략이 중요한데 입지와 주고객층에 따라 가격책정을 잘 하셔야 합니다.

 단수가격전략, 시간대별 차별가격전략, 쿠폰 마케팅전략, 마일리지전략등도 적절하게 적용을 하셔야 합니다.

 셋째, 아무리 조그만 샌드위치 가게라고 해도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고객정보를 잘 관리하면 매출을 올리거나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넷째, 고객밀착 경영법으로 고객과 점포와의 거리감을 없애기 위한 작은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배달에도 관심을 가져보도록 하십시오. 부부가 함께 운영한다라면 배달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보여집니다. 배달을 겸하게 되신다면 매출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창업전에 많은 정보와 준비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열정을 가지시고 임한다면 꼭 성공할 수 있습니다.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박창희

031-267-3438

pch0528@hanmail.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