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법질서 확립, 모두의 노력으로…
화성서부경찰서 김진석 경무계장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4/11/12 [11:5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근 우리사회는 세월호 침몰사건, 판교 환풍구 추락사건 등 계속되는 사건 사고로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기대감이 급상승하고 있지만 불법과 무질서의 폐해는 여전하다.

먹고사는 문제 못지않게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는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다. 안전과 질서야 말로 국민행복의 필수요건이며 엄청난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무형의 사회자본이다.
경찰은 시민의 일상생활 속에 어떠한 위험도 없도록 살피고 또 살피며, 예방치안이 제때 제대로 이뤄져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교, 학원가 주변, 공원, 산책로, 여성귀갓길 등 근린지역의 생활치안을 확보해 국민들의 체감안전도를 획기적으로 높여나가고 있으며 고질적, 전형적 조직폭력은 물론 일상생활 구석까지 스며든 동네 조폭과 같은 갈취, 폭력사범을 근절하기 위한 특별단속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그동안 구축된 기반을 바탕으로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 근절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성폭력 근절을 위해 경찰서 ‘성폭력 전담수사팀’을 확대 설치하고, 성범죄자 관리요원 증원으로 체계적 관리를 통한 재범방지, ‘재가 지적장애인 대상 성폭력’을 하반기 자체테마로 선정, 중점추진 하고 있다.

학교폭력에 대해서도 학교전담경찰관 중심, 학교폭력 대응체제를 구축(예방-신고접수-사건처리-사후관리까지 전담처리)하고, 학교폭력 집중 관리기간 운영으로 가시적 활동을 전개하고, 가?피해학생 지속적 멘토링 실시, ‘경찰?학교?학부모’협업, 체계적 예방활동을 전개하는 등 다각적 예방활동으로 학교폭력이 감소하고 있다.

또한 교통기능에서는 3S(교통속도, 교통안전, 주민만족) UP 프로젝트 추진 해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및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통한 주민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94년 뉴욕시장에 당선된 줄리아니는 범죄도시 뉴욕의 오명을 벗는 작업에 착수해 작은 범법행위가 큰 범죄의 원인이 된다는 ‘깨진 유리창 이론’에 따라 사소한 경범죄까지 단속했다. 예전에 방치했던 낙서, 음주소란과 같은 범죄도 엄단했다. 그 결과 재임 8년 동안 범죄율이 무려 65%나 감소했다.

우리도 기초질서와 교통질서를 바로 잡아, 작은 질서 위반이 범죄와 사회 무질서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

이제 우리 모두는 4대 사회악 근절 및 법질서 확립을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국민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야 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