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 문화예술 어디로 가나
민병옥 발행인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4/11/19 [14:1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시 문화가 침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 이면에 문화예술이 침체되고 있는 것을 좌시 하고 있는 ‘화성시 행정’과 문화예술 관련 예산을 ‘불요불급 예산’으로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화성시 의회’가 있다. 문화예술인들이 ‘입에 침이 마르도록’ 말하는 단골 메뉴다.
이 때문에 ‘인구는 늘고 문화와 예술은 피폐한 화성’의 우려가, 그대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화성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총본산인 화성예총은 6년 전 문화재단을 출범하면서 더욱 푸대접을 받아 ‘문화예술 연구나 활동’은 뒷전으로 밀렸다.

사무실 임대료와 상근 직원의 인건비를 그나마 일부 보조금으로 마련됐지만 ‘헉헉’대는 실정이며, 사무실도 말이 아니다. 새마을회관에 빌붙어 살아야 했던 화성예총은 지금, 문화재단 감사실 일부를 개조해 10평 남짓에 ‘얹혀살기’를 하고 있다.

화성문화원은 그나마 괜찮은 편이다. 문화원 회관이 있으므로 남의 공간에 얹혀살기는 하지 않지만 벌써 십 수 년간 시장과 원장의 성향이 다른 부분으로 인해 문화원의 사업예산은 5억 남짓하다.

실례로 구리시와 철원군, 통영시는 ‘문화원 육성 진흥에 관한 조례’, 포천군과 군포시, 인천서구는 ‘문화원 육성기금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했다. 재정여건으로 보아 화성시와는 비교될 수 없을 만큼 여건이 열악한 지자체들이다.

이들 외에도 대부분의 지자체는 이러한 조례를 지방문화원 진흥법 제3조 제1항 및 제19조에 근거해 제정한 가운데 수십억 원의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이들 문화원은 지역 고유문화의 개발, 보급, 보존, 전승 및 선양이라든지, 향토사와 문화의 조사, 연구 및 사료의 수립 보존, 지역문화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교육, 문화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화성문화원의 경우 ‘빈곤한 재정 때문에 방치되는 역사적 가치성’을 보고도 간과해야 하는 실정이다. 물론 리더자의 능력 한계로 사업에 대한 지속가능한 부분이 없었던 이유도 그 한몫을 차지하기도 했다.

예산 편성 및 집행에서도 푸대접을 받고 있다. 대부분 지자체는 문화원이나 예총 관련 예산을 별도 항목인 교육 및 문화비로 분류해 편성하고 있다. 그러나 화성시는 ‘사회 보조단체 예산’ 항목에 풀보조 형식으로 ‘끼어넣기’를 하면서 사회단체와 나눠먹기 경쟁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의회는 어려운 경제를 이유로 문화예술 관련 예산을 ‘불요불급’으로 분류한 가운데 삭감을 원칙으로 한다. 낭비성 경상적 경비 정도로 보는 것이다. 갈수록 심해지는 문화예술 경시 풍조, 이 때문에 화성시는 문화는 없고 사람만 늘고 예산만 늘어나는 ‘졸부 화성’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문화예술관계자 및 시민들은 “문화재단과 예총, 문화원의 고유 영역을 구분해 문화예술인들의 기본적인 안식처를 마련해야 한다”며 문화예술 관련 예산을 낭비성 예산으로 보는 잘못된 시각부터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화예술인 중에는 “재단의 공연 또한 외부 전문 공연에 의존도를 줄이고 화성 문화예술인과의 활동도를 높이고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야 시민들에게 좀더 많은 문화향유 기회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화성시는 100만 시대를 몇 년 앞두고 있다. 시민이 함께 하는 작은 소공연장들도 동부, 서부, 남부 권역으로 만들어 문화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발전하고 더 나아가 시민이 하나 되는 도시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