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고] “주택용 소방시설 이제는 설치해야 한다”
한승민 소방시설관리사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7/02/08 [13:4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한승민 소방시설관리사     © 화성신문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발생시 조기에 화재를 인지해 대피할 수 있도록 경보음을 발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초기진화에 사용되는 소화기로써 화재시 유용하게 활용되는 소방시설을 말한다.

 

  지난해 전국에 발생한 화재발생 건수는 4만3,413건으로 이중 주택화재가(공동주택 포함) 1만1,541건이 발생해 전제 화재발생의 약 26%를 차지했다. 그리고 화재발생으로 인한 전체 사망자 306명 중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193명이나 되어 전체의 약 63%에 달해 주택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화재로 인한 피해가 많은 것은 지난해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해마다 반복되는 상황으로 정부는 2012년 2월에 관련법령(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을 개정해 신규주택에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기존 주택(법령개정 전 완공주택)에도 2017년 2월4일까지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다만 기존에 법정 소방시설이 설치돼 있는 공동주택(아파트 및 기숙사)은 의무대상은 아니다. 

 

  기초소방시설의 설치방법은 너무나 간단한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가까운 대형할인마트나 온라인쇼핑몰을 통하여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소화기는 세대별 1개 이상은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천장에 부착하기만 하면 된다. 

 

  특히 최근에 출시되는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우 가격도 저렴하고 감지기에 내장된 배터리 수명이 10년이나 되어 배터리 교체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었다.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들에 대하여 분석결과 취침시간인 23시에서 07시 사이에 발생한 화재로 초기 대응 및 대피가 늦어져서 사망하는 사례가 많았다.

 

  여러분들이 잠자는 시간에 혹여나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에 대한 감시를 이 단독경보형감지기가 해주는 것이다.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이미 1977년에 세대내 기초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하여 보급률이 무려 94%나 되어 주택화재 사망자 감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이웃나라인 일본도 2006년부터 주택 화재경보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관련법령 시행이 몇일 남지 않은 지금 소방서의 많은 홍보에도 불구하고 기초소방시설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다.

 

  주택은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보호받는 공간이다. 이 공간을 무서운 화마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기초소방시설 설치인 것이다.

 

  화재는 예고 없이 일어난다. TV에서나 보던 화재사고가 오늘밤 우리집에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내 가정의 안전, 내 이웃의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이제는 설치 해야 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