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기획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 시민·정치권 할 것 없이 화옹지구 안돼 ‘한목소리’
수원전투비행장 이전후보지 화옹지구 선정 반발현장을 찾아서
결의대회·대규모집회 열고 단결력 과시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7/03/02 [16: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수원시청앞에서 화성시민들이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옹지구 이전을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 화성신문
▲ 김혜진 화성시의회군공항이전반대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화성시의원들이 결연한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 화성신문

 

 

 

 

 

 

 

 

 

 

 

 

 

 

 

 

 

 

 

 

 

 

 

 

 

 

 

 

 

 화성시민들의 수원전투비행장에 대한 저항이 거세다. 주무부서인 국방부는 물론 이익 당사자인 수원시와 수원시 국회의원에게도 강력히 항의하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시민 500여명과 예비이전후보지인 화옹지구가 속한 화성시갑 지역의 서청원 국회의원, 최지용 경기도의원, 이홍근 화성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대강당에서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시민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수원군공항의 화성 화옹지구 이전은 절대 안된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이를 막는데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특히 매향리 등 서부지역 주민은 물론 병점과 동탄 등 동부권 주민도 함께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의대회에서는 화성시의회군공항이전반대특 별위원회 위원장인 김혜진 시의원이 시의회의 결의문을 낭독했고 참석한 시의원들이 함께 나가 피켓을 들고 동참했다. 대책위에서는 김선근 공동상임대책 위원장과 전만규 공동상임대책위원장이 발언에 나섰다. 

 

 대책위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은 이웃 지자체에 고통을 강제로 전가하고 희생을 강요하고 방식이어서 정의롭지 못하고 폭력적이라고 비판했다. 

 

 또 국방부와 수원시가 주장하는 전투비행장 이전으로 인한 경제효과와 보상을 원하지 않는다며, 수원시민과 화성시민의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피해 해소를 바라고 평화적인 방식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화성시 동서지역 할것 없이 하나되어 전투비행장의 화성 이전을 막고 평화를 도모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소리를 높였다.     

 

 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는 또 28일 국방부와 수원시청 앞에서 1,500여명이 참여한 가 운데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철회를 요구하고 반대 의사를 강력하게 피력했다. 

 

 정치권의 반발도 계속됐다. 서청원 국회의원은 “미군 사격장의 소음으로부터 해소된지 얼마되지 않은 지역주민들에게 또다시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것임을 밝혔다. 

 

 김 용 더불어민주당 화성갑지역위원장도 “군공항 이전법 제1조에 따르면 동법의 목적은 ‘군 공항 이 전부지 주변지역 주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명시하고 있으나 국방부가 특별법의 목적을 심각하게 위배한 결정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최지용 경기도의원도 지난달 21일 제31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결정된 수원 군공항 예비후보지 선정 결과에 부당함을 지적하고, 해당 결정의 철회를 촉구했다. 

 

 최 의원은 특히 군 공항이 화성시로 이전한다는 국방부 발표를 국가안보차원에서 존중한다는 남경필 지사의 발언을 지적하면서 국방부 발표를 기다렸다는 듯이 환영의 표현을 하는 등 TF팀까지 구성하는 지사의 행보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 28일 열렸던 국방부 앞에서의 집회모습, 화성시민들은 수원시와 김진표 국회의원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 화성신문
▲ 국방부 앞 집회에서 시민들이 상여를 이끄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화옹지구의 아픔을 표현하고 있다.     © 화성신문
▲ 김 용 더불어민주당 화성시갑지역위원장이 국방부에 화옹지구의 수원전투비행장 이전후보지 선정과 관련한 정보공개를 요청하고 있다.     © 화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