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군공항 > 2차섹션 선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도넘은 수원시 행태에 화성시 ‘분노’
유령단체 동원해 주민설명회 개최시도
명백한 자치권 침해·월권행위 용납못해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7/04/12 [11: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수원시 군공항지원과 공무원과 화성시민들이 사업설명회 개최를 놓고 대치하고 있다.     © 화성신문
▲ 전만규 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대위 상임위원장이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화성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해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화성신문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시도로 인해 화성시 서부권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수원시 공무원들이 약속없이 우정읍 조암리를 방문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주민등의 반발로 인해 설명회 개최는 무산됐지만 예의없고 일방적인 수원시의 행태에 대해 화성시나 주민들 모두 분노하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7일 오후 일방적 통보형식으로 8일 우정읍 조암리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화성시와 화성서부경찰서로 보내왔다. 화성시는 즉시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주민설명회 및 수원시 공직자의 화성 관내 활동에 대해 불가하다’는 공문을 회신했다. 그러나 군공항지원과장 등 수원시공무원 10여명은 화성시의 이같은 반대의사에도 불구하고 8일 오후 2시30분경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245-9번지 일원)를 찾아 주민설명회를 일방적으로 개최하려고 시도했다. 이에 따라 화성시 공무원, 김혜진 화성시의회 특위위원장, 김국진 우정읍이장단협의회장을 비롯한 범시민대책위 관계자 60여명은 수원시 공무원, ‘군공항이전 찬성 조암발전위원회’관계자 15명과 설전을 벌이는 등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강력히 반발해 설명회를 무산시켰다. 

 

  이번 설명회 개최 시도와 관련 수원시는 ‘군공항 이전 찬성 조암발전위원회’에서 두차례 수원시를 방문해 설명회를 요청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우정읍 주민들은 ‘군공항이전 찬성 조암발전위원회’의 존재자체를 모르고 있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 위원회에는 평택시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최모씨 등 외지인이 다수 포함됐다. 

 

  화성시와 주민들 모두는 우선적으로 일방적인 수원시의 행위를 자치권를 넘어서는 일이라며 반발하 고 있다. 

 

  화성시는 지난 3월14일에도 수원시·국방부에 자치권을 침해하는 비도덕적 행정행위를 즉시 중단하라는 항의공문을 발송한바 있고, 특히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이전이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저해하고 서해안의 생태환경을 훼손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수원시 간섭의 부당함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박민철 화성시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시의 명확한 입장에도 수원시가 설명회를 강행한 것은 명백한 자치권의 침해이자 월권행위”라며 “수원시 공무원의 관내 활동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하게 말했다.

 

  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대위 역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범대위는 “수원시 군공항지원과장이 이날 ‘군공항 문제로 갈등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전부터 화성시에 와서 설명회를 열고,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화성전체가 반대하는 설명회 개최를 추진하는 수원시야말로 갈등의 근원”이라고 반박했다. 

 

  범대위는 특히 “수원 군공항의 화성 이전은 전면 백지화되어야 하고, 국방부는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철회해야 한다”면서 “군공항 문제 해결을 위해 수원시는 화성시와 함께 처음부터 다시 풀어가야 하고, 그것이 수원시가 그토록 바라는 진정한 ‘상생 발전’”이라고 강조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