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화성 경찰·소방 24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사‧기소 분리시 경찰수사 전문‧독립성 높여야”
경기남부경찰청, 경찰 수사제도 혁신 현장 대토론회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7/04/19 [11: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황운하 수사구조개혁단장이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는 시스템의 의의와 추진방향에 대해 밝히고 있다     © 화성신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청장 김양제)은 지난 18일 청 교육센터 강당에서 현장경찰관 250여명이 모인 가운데 수사기소 분리 대비, 경찰 수사제도 혁신 현장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토론회에서는 황운하 경찰청 수사구조개혁단장이 수사기소 분리형 형사사법시스템의 의의와 추진방향에 대해 기조강연하고, 경찰수사의 공정성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지방청과 각 경찰서에서 준비한 내부 혁신방안 중 우수방안으로 채택된 안건에 대해 토의했다.

 


이 자리에서 황운하 단장은 수사기소의 분리는 검찰개혁의 핵심이고, 국민적 요구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스탠다드라며 검사의 영장청구권 독점 조항(헌법 제12조 제3)은 검사의 특권을 헌법적으로 보장하는 독소조항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수사기소 분리 이후, 경찰수사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높여야 하고, 이를 위해 내외부 통제를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현장 수사관들도 경찰의 수사 책임이 커지는 만큼, 국민들이 경찰 수사를 신뢰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경찰 수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계속 높이기 위한 방안을 지속 연구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현장을 중심으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부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 경찰관서에 구성된 수사현장 혁신 T/F’를 통해 경찰수사의 발전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