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시장 점검과 대응전략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7/06/07 [16:2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코스피는 지난주 단기 조정을 받았지만, 금요일 급등하며 역사상 최고가에 다시 근접했다. 국내 GDP의 성장과 기업 실적 호조, 전반적인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 감등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되었다. 무엇보다 주 후반 삼성전자의 230만원 회복 시도가 전반적인 지수의 상승을 유도했다. 무엇보다 그 동안 코스피 전기·전자 업종이 주도했던지 수 상승이 화학, 철강금속, 운송장비 등 나머지 4대 업종들로 확산하였고 소비와 유통 등 내수 관련 종목들에도 수급이 유입되는 좋은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번 한주도 단기적인 조정 가능성은 있지만, 돌발 악재만 없다면 고점에서의 박스권 가능성을 높이 본다. 목요일 예정된 6월 선물, 옵션, 주식선물 동시 만기에 프로그램매매 차익 시현 물량이 나올 수 있겠지만, 한국 경제의 회복세와 수출 기업의 실적 증가, 신정부의 정책 기대감으로 유입된 외국계 자금의 급격 한 이탈 가능성은 멀어 보인다. 따라서, 주식 투자자라면 현물 투자 비중을 조금 더 확대해도 괜찮을 것으로 본다.

 

최근 출연하고 있는 서울경제TV '평택촌놈의 정석 투자'에서도 전달했는데 코스피에 이어 코스닥으로의 수급 확대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코스닥 종목 투자도 긍정적으로 본다. 코스피 지수가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상황에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던 종목과 업종을 추격 매수하기 보다는 그동안 소외당하였던 업종을 공략하는 것을 권한다. 여기에 이왕이면 정부의 정책과 연관한 업종에 대응하면 조금 더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지수의 단기 상승에 대한 증권 업종, 내수 회복에 대한 유통업종, 4차 산업혁명 인프라 관련하여 반도체 장비 관련주를 관심 업종으로 권한다.

 

단기와 중기투자에 적합한 업종을 구분해 보면, 단기 매매용으로는 코스피에서 증권과 유통업, 코스닥에서 반도체 장비 관련주와 오락, 문화 업종 내에서 문화콘텐츠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종목을 찾아보도록 하자. 중기 매매용으로는 코스피 건설과 비금속 업종 내에서 적정주가 저평가된 종목을 공략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테마는 4차 산업혁명과 미세먼지 관련 테마는 한동안 순환매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마치 대북방위산업 관련 테마가 비정기적으로 대북 위협이 있을 때마다 시세를 분출하는 것처럼 미세먼지 테마도 그런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겠다. 마스크, 공기청정기, 필터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종목들은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는 패턴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정 시 일부 매수하고 상승시 매도하는 것을 반복하는 대응이 가능하다.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502in@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인기기사목록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