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인터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 ‘일자리 넘치는 따뜻하고 안전한 경기도’를 최우선 가치로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 기사입력 :  2017/07/27 [09:2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신청사·융합타운 기공, 새로운 경기천년 역사적 행보 시작

미스매치 해소…중소기업 육성과 저출산 해결하는 주요 과제 

 

▲ 남경필 경기도지사     © 화성신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최고의 복지라 일컫는 일자리 창출을 연정의 협치로 이끌어내고 있다.

 

향후에도 경기연정을 바탕으로 도민의 행복기반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강조하며, 지난 15일 경기도신청사 기공을 시작으로 새로운 경기 발전의 비전을 담아내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는 연정과 협치의 새로운 행정을 선보이고 있는 남경필 경기도시자를 만나 민선6기 3주년 성과와 경기도의 현안과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민선6기 3주년에 대한 성과는 

 

지난 3년간 ‘일자리 넘치는 따뜻하고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도정목표를 삼았고 지금도 그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기연정을 기반으로 경기도주식회사, 스타트업 캠퍼스, 판교제로시티, 따복하우스, 일하는 청년통장, 알프스프로젝트 등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왔다.

 

일자리 가뭄시대에 전국 일자리의 절반 이상을 창출했고, 매니페스토평가 3년 연속 전국 최고, 정부합 동평가사상 첫 1위 등 성과달성을 했다.

 

연정과 협치로 정치적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공유 시장경제 플랫폼의 완성으로 도민의 행복 기반을 마 련하는 것이 남은 책무라고 생각하고 쉼 없이 노력하겠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온라인 판매채널을 지속 확장하고, 쉽고 빠른 구매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했다. 8월부터 재난안전키트를 판매할 예정이다.

 

‘따복하우스’는 6개지구 1,357호를 착공했으며, 임대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은 2017년 6월부터 본격 시행 중이다. ‘일하는 청년통장’은 ’2016년부터 현재까지 6,500명의 저소득 청년들을 지원했으며, ’2017년 하반기 4,000명을 추가지원할 예정이다.

 

‘청년구직지원금’은 5,392명 접수했으며, 7월1일 오디션을 거쳐 10일 최종대상자를 선정해 28일 지원금을 지급한다. 향후 수혜자 확대를 위해 지원기준 개정 등의 노력을 계속하겠다.

 

▲경기융합타운·신청사 기공으로 새로운 경기 천년을 열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 이에 대한 소감 및 신청사 사용계획은

 

신청사를 바라는 도민들의 열망이 수많은 위기를 극복한 원동력으로서 새로운 천년경기의 새로운 출발이 시작됐다. 경기도가 대한민국 미래의 희망이 될 것이라는 큰 비전을 신청사에 담아내겠다.

 

지난 15일 기공식과 함께 공사를 시작한 신청사는 본청 22층과 의회 12층으로 구성되며 2020년 12월 완공 예정이다. 

 

경기융합타운은 현재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등 총 10개 기관 입주가 계획돼 있다. 

 

융합타운에는 미래세대를 위한 경기도대표도서관도 짓고 절반쯤은 미국 센트럴파크 같은 시민들을 위한 최고의 공원으로 조성된다. 

 

도 신청사 내부는 소통·혁신·개방 청사를 콘셉트로 도민전망대, 스마트 오피스, 융합형 프로젝트 오피스 등이 조성된다. 도민 소통광장은 환승센터와 지하로 연결돼, 경기융합타운내 모든 시설로 이동 가능한 것은 물론 날씨와 상관없이 안전한 보행이 가능하다. 

 

공공기관으로는 한국은행 경기본부, 경기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3개 기관이 신청사를 사이에 두고 위치한다. 경기도대표도서관은 5,813㎡ 규모 부지에 5층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4만5,716㎡ 규모 부지에 조성될 경기정원은 소통광장과 연결돼 또 다른 휴식공간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각종 언론사가 입주하게 될 미디어센터는 3744㎡ 부지에 5층 규모로 건립되며, 8,700㎡ 부지에 22~24층 규모의 주상복합과 1만2,018㎡ 규모의 초등학교도 조성될 예정이다.

 

현 도청사 활용방안에 대해 도민과 함께하는 공공청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도민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방안을 마련 중 이다. 

 

▲경기연정에 주력하며 연정 2기에 접어들었다. 그동안 추진사항과 성과는

 

연정이라는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경기도 의회와 집행부가 가고 있으며, 역사가 되고 있다. 나침판을 들고 나가는 마음으로 계속해서 전진하겠다.

 

연정을 통한 정치적 안정으로 경기도는 기업인들의 투자를 이끌었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 창출을 주도해 나갔다.

 

도정이 투명해 지니 기업인들께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실 수 있었고, 그 결과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일 자리를 창출하게 됐다.

 

이제 경기도가 하고 있는 연정은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꿀 추진 동력이 될 것이다. 그런 만큼 연정으로 쌓인 단단한 신뢰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잘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더욱 잘해나갈 것으로 믿는다.

 

▲후반기 도정목표를 70만개의 일자리 창출로 꼽았었다. 공유적 시장경제를 토대로 한 방안을 추진하셨는데 우수한 일자리 창출의 성과는?

 

연정과 공유시장경제를 바탕으로 지난 2년간 29만2,000개(전국의 45.9%), 2016년 15만4,000개 (전국의 51.5%)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일자리 70만 개가 쉽지 않은 목표이지만 남은기간 최선을 다하겠다.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미스매치 해소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 추경에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임금격차, 주거안정, 보육 문제 등의 대책을 반영할 계획이다.

 

미스매치 해결은 중소기업도 살리고 저출산 문제도 해결하는 중요 과제로 이를 위해 일하는 청년통장(자산형성), 공동직장어린이집(보육), 따복하우스(주거)등 기존 정책에 더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

 

공공일자리는 생활임금 적용 확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을 노력하고 있으며, 4차산업과 연관해서 판교 제로시티 자율주행실증단지 조성, 광명·시흥, 일산, 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스마트 제조 혁신 기반구축, 로봇산업 육성, AR/VR 매직스튜디오 운영, 빅데이터 활용 일자리 전략 수립지원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형 뉴딜정책을 도입하여 청년과 중소기업에 힘을 불어넣을 것이다. 청년과 중소기업의 행복 기반을 조성하여 내수가 활성화되고 경제 성장 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경기도가 앞장서 나갈 것이다.

 

▲남북간의 지역불균형의 격차도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중 하나라 여겨지는데 이에 대한 성과와 미흡 한 부분이 있다면

 

경기북부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시설보호법 등으로 인한 중첩된 규제로 인하여 모든 분야가 낙후되어 있는 실정이다.

 

경기북부 면적 4,266㎢은 수도권정비권역에 포함 되어 있으며 전체면적 가운데 군사보호시설 44.7%, 팔당특별대책지역 9.0%, 개발제한구역 11.8%, 주한 미군이전부지 3.9%이다.

 

북부의 낮은 재정자립도로 남·북부 간 재정격차 심화 요인이다. 북부시군 재정자립도는 39.9%, 남부는 55.8%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복지·SOC사업 등 주민 숙원 사업에 필요한 재원 확보가 곤란한다. 이에 도는 북부지역의 규제완화, 경제활성화 및 인프라 확충을 지속 추진하겠다.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수립 및 행정조직, 공공기관인 경제실, 경기연구원 북부지원센터, 경기문화재단·경기도시공사 북부사무소를 설치하겠다. 

 

북부 5대 핵심도로사업 집중추진과 남북연결 철도망을 확충(KTX, GTX)하며, 융합(가구+섬유+디자인+IT) 신클러스터, K-디자인빌리지 조성 할 것이다. 또한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조성, 반환공여지 및 주변지역 맞춤형 개발 등이 있다. 

                 

▲경기도형 미세먼지 저감대책인 알프스프로젝트 에 대해 설명해 달라

 

경기도는 인근에 화력발전소가 많이 위치한데다, 늘어나는 인구로 교통량 증가, 중소 사업장 확대 등으로 전국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하다.

 

어느덧 사회문제가 된 미세먼지 발생 저감을 위해 2016년 9월부터 2020년까지 4년 계획의 종합대책인 알프스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2020년까지 도내 연간 미세먼지 배출량을 현재 4천400t에서 1천500t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공장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영세사업장 대기방지 시설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노후경유차는 조기폐차 지원, 매연저감장치 부착 비용 지원 등으로 줄여나가고 친환경 전기차는 5,000대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동시에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망 및 알림서비스 구축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에 전국 최초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을 위한 성분농도 분석기를 도입하여 올해 3개의 미세먼지 측정소와 64기의 초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 예정이다.

 

지난 2월 대규모 사업장 51개소와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했으며, 사업장담당자 100명이 미세먼지경보제 알림문자서비스에 가입했다.

 

▲남은 임기 역점사업 계획은

 

일자리, 안전, 공동체 이 세가지가 임기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중요한 정책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우선시 되는 정책은 ‘일자리 만들기’로서 취임 할 때부터 4년 뒤에는 일자리 도지사가 되겠다고 하였는데,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는 신념으로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기회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겠다.

경기도민 안전과 따뜻한 공동체 조성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소홀한 점이 없도록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매진할 것이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