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웃음건강칼럼5] 웃음은 한마디로 ‘만병통치’
이철 경기웃음치료협회 회장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7/07/27 [11:2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웃음은 오장육부, 혈액순환, 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웃음을 40여년간 연구한 ‘웃음의 대가’ 미국 스 텐포드대 신경정신과 윌리엄프라이박사(웃음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인물)의 메디TV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이어서 그는 역사 속에서의 웃음치료가 어떻게 인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적용되었는가를 고대 서적과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노년의 나이임에도 인터뷰 중간에 박사의 웃는 모습은 마치 어린아이가 선물을 받고 기뻐하듯 매우 천진난만하게 웃었다. 역시 웃음의 대가다운 훌륭한 웃음이였다.(여러해 전, 웃음공부를 시작 할 때, 책에서만 만났던 윌리엄프라 이박사를 실제 영상을 통해 만나는 뜻밖의 행운을 만나 너무 행복했고 이를 웃음회원들과 공유하며 기뻐했다.) 

 

웃음은 한마디로 ‘만병통치’에 가깝다는 박사의 말에 필자도 백배공감하며 웃음협회를 하게 된 것에 감사해하고 있다.

 

웃음치료는 웃음과 달리 ‘크고-길게-함께- 생활화’가 중요하다. 또한 백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없을 웃음효과 이론 습득이다.매번 칼럼에 이부분은 꼭 반복함을 실천하겠다.

 

과학이 밝혀낸 웃음효과 12가지.

 

1.한바탕 큰웃음은 진통호르몬을 분비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2.심장박동수를 높여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한 신체를 만든다.

3.폐에 남아 있는 독소를 빼내어 건강한 폐를 유지시켜준다.

4.도파민등의 행복호르몬 분비로 행복감이 충만해진다.

5.큰 웃음은 복식호흡을 유도해 면역력을 높인다.

6.걱정과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다.(우울불면감소)

7.1분간 큰웃음은 윗몸일으키기 25번과 맞먹는 운동효과가 있다.

8.침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가 잘되며 변비에도 효과적이다.

9.얼굴과 피부를 동안으로 만들어 외모의 자신감이 올라간다.

10.웃음과 행복감은 전염되어 사회생활/가정생활에 활력이된다

11.암예방에 효과적이며 각종 성인병예방에도 탁월하다.

12.큰 웃음은 뇌세포를 자극하여 치매예방도 가능하다.

 

이쯤되면, 웃음이 ‘만병통치’에 가깝다는 말은 팩트이다. 수년간 협회회원분들과 웃음치료교실을 하며 웃음의 효과에 놀라는 경우가 너무 많다. 수십년간 불면증과 우울증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이 3개월, 6개월, 1년, 2년을 지나며 과연 이분들 이 과거에 그토록 오랜시간을 우울과 불면으로 힘들어 하셨던 분이 맞나 싶을 때가 많다. 위에 12가지 웃음효과는 주로 신체적인 것만을 나열했는데 사실, 정신적인 변화는 더 크다.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성격이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바뀌는 모습들은 감동 그자체이며 말로 할 수 없는 보람이며 소중한 삶의 가치이다.

 

웃음을 배워 지역 어르신들이 계신 요양원과 복지센터, 주간보호센터와 경로당에서 봉사를 이미 하고 계신 부소장님들은 필자의 한없는 보람이자 자랑이 아닐 수 없다.

 

“해보자의 힘”을 믿고 밀고 당기며 앞으로도 10명 100명 1000명, 그 이상의 웃음부소장님들이 나오실 꺼라 확신하고 있다.

 

이번주에도 주말도 과감히 포기하고, 협회 사무실에서 여러 가지 웃음기법들을 배우고, 어르신 치매예방 율동을 익혀서 ‘세상을 이롭게’ 하려는 부소장님들께 무한한 감사와 신뢰를 보낸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남몰래 외롭고 힘들어 하시는 분들,한해, 한해가 갈수록 몸도 마음도 아파지시는 분들, 세상 살기 힘들어 지쳐있는 분들께 꼭 한마디 전하고 싶다. 힘들고 지치고 아플수록 용기와 결단으로 ‘웃음’을 꼭 가까이 해보시라고... 생각치 못한 기회와 행운이 다가올 것이며 함께 하는 가치와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것이라고 힘주어 진심으로 말씀드리고 싶다. 

 

세상이 나를 버렸다고 절망해하기엔 아직 희망의 끈은 있다. ‘힘들 때 울면 삼류, 힘들 때 참으면 이류, 힘들 때 웃으면 일류’라 하지 않나, 힘들수록 웃고 웃어서 인생반전을 노리자. 절망의 끈을 놓고, 희망의 끈을 잡자. 그 희망의 끈은 분명 밝고 멋진 새로운 시작이 될 것임으로 어깨를 펴고 숨을 크게 들이켜 보자. 그리고 거울 앞에서서 한바탕 나를 위해 웃어주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인기기사목록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