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45년 화성 노인인구 40.5% 대책마련 ‘시급’
지역자활사업 활성화·생활임금 확대적용 필요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7/09/27 [11:5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시의 노인인구 비율이 2045년 40.5%까지 늘어나는 등 급격한 노령화가 예상돼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5일 경기복지재단에 따르면 화성시의 인구는 63만8,185명, 인구증가율 7.25%로 경기도 평균의 약 4.7배에 달하고 있다. 현재 인구규모는 남양주시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인구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화성시의 인구는 2045년까지 49.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급격한 노령화로 인해 노인인구 증가율도 42.6%에 달할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전체 시민 중 노인인구의 비율이 40.5%로 늘어나게 된 다. 이에 따라 노후소득보장체계 구축과 노인일자리 확대 등 노인복지를 위한 대책을 지금부터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경기복지재단의 지적이다. 

 

현재 화성시의 노인고용율은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29.5%, 그러나 월 47만원 이하의 저임금 노인근로자의 비율이 75.7%에 달해 소득 개선의 필요성도 높다. 결국 노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 발굴과 소득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재단의 설명이다. 반면 화성시의 사회복지분야 예산은 수송과 교통분야 예산의 비율이 높은 현실상 확대가 쉽지 않다. 

 

화성시에 도입이 가능한 대책으로는 지역자활사업 활성화가 먼저 꼽힌다. 화성시는 노노카페를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중인데 이를 2020년까지 1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일하는 노인들의 임금을 최저임금에서 생활임금으로 높이는 한편, 지역자활사업을 보다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간산업단지와 노인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지속성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역산단과 MOU 체결시 일정비율의 노인 우선 고용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민간 산업 단지 입주기업 중 노인참여 일자리 발굴 연계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성시의 생활임금제 활성화도 노인대책의 일환이다. 최저임금보다 높은 생활임금을 적용해 소득수준을 향상시켜 저임금 노인근로자의 소득 보전과 삶의 질 향상을 꾀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기복지재단 관계자는 “적정 수준의 근로임금 보장과 소득의 안전성은 삶의 질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다양한 복지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화성시는 노인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 높지만 관련제도는 미흡한 상황”이라며 “화성시 자체 정책과 경기도 정책의 조화로 인해 화성시내 노인복지를 확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