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중소기업 원고
청소대행업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07/05/25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Q> 저는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주위 권유로 청소대행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20대 남성입니다. 무점포로 창업이 가능한지 창업비용은 대략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창업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과 일반현황 및 전망, 운영전략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A> 안녕하세요. 청소대행업은 다른 업종들과 마찬가지로 웰빙트랜드의 빠른 확산으로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문화, 세분화,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청소대행업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면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어느 시점까지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으로 건강에 자신이 있다면 추천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또한 다른 업종에 비해 적은 자본으로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업종인 것도 사실입니다. 어떤 사업이든 시장상황보다는 얼마나 그 시장을 내것으로 만들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신다면 성공가능성은 충분합니다.  
우선, 청소업관련 경험이 없으시기 때문에 독립점포보다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창업을 권하고 싶습니다.

청소대행업은 별도의 사업공간이 필요없는 무점포 소자본 창업 아이템 중 대표적인 업종입니다. 최근 서비스 분야가 세분화되어져 있어 대형건물, 공공기관, 대형 유통시설, 중소사무실, 유흥업소등은 물론이고 간판, 계단, 침실, 욕실 등 고객이 원하는 공간만 전문적으로 청소를 대행해 주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창업전 가맹본부의 건정성을 확인하는 절차가 선행된 후, 장비구입과 기술지원, 영업이나 광고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객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등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무리없이 창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맹본부의 지원과 교육을 통해 창업을 한다해도 청소대상이나 고객이 원하는 수준에 따라 대처해야 하는 상황이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육과 긍적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창업비용은 장비구입비, 가맹비, 주요크리닝비, 세재구입비, 교육비, 홍보비를 포함하여 적게는 6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선(차량구입비 제외)으로 지역과 제공하는 서비스분야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업력이 매출을 좌우하고 홍보가 어느 정도 되어야 하며 수익률은 발생된 매출액의 50~70%정도입니다.

어떤 사업이나 항상 고정적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기간별, 계절별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안정적측면을 고려할 때 일정매출을 발생시킬 있는 고정거래처나 고정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청소대행업 운영전략으로는

첫째, 질높은 기술과 서비스제공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성실한 자세가 기본입니다.

둘째, 사업 초기는 영업과 현장 노동을 병행하면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셋째, 사업 성격상 청결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대외에 보여줌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넷째, 효율적인 시간조절 능력과 체계적인 운영, 고객과 종업원과도 원만한 관계 유지를 해나갈 수 있도록 자부심을 주어야 합니다.

시작만 하면 무조건 성공하는 사업은 없습니다. 사업을 성공시키겠다는 굳은 결심, 고객만족실현을 위한 강한의지, 완벽한 청결함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하신다면 성공이라는 결실을 맺으실 수 있습니다.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박창희
031-267-3438
pch0528@hanmail.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