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화성 경찰·소방 24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천억원대 가짜경유 제조·판매 조직 검거
경유 반제품 사용해 390억원 부당이득 챙겨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7/11/15 [08: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폐유정제업체 시료채취 모습     © 화성신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청장 이기창) 광역수사대는 지난 20128월부터 201510월까지 대형 정유사로부터 가짜경유 원료(‘HLBD’:경유 성분과 유사한 반제품)를 독점으로 공급 받은 후, 국내 유통되는 경유 성분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정상 경유를 섞는 방법으로 가짜 경유 7,380만 리터(시가 1,000억원)를 제조, 전국 35개 주유소로 유통한 혐의로 총 18명을 검거했다. 이중 제조·관리책 A(36·), 운반책 B(52·) 4명을 석유및석유대체연료사업법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폐유정제업체 대표 C(42·) 14명을 같은 혐의로 형사 입건했다.

 


원료 공급책 C(42, )는 울산 지역 폐유정제업체를 인수, ○○정유사로부터 가짜경유 제조에 필요한 원료(‘HLBD’ : 경유와 유사한 석유 반제품)를 폐유와 섞어 정제유로 만든다는 명목으로 대량(7,380)으로 정상 구입한 후, 가짜 경유로 제조·유통했다.

 


피의자들이 유통시킨 가짜경유 원료는 원료 공급책 C씨의 제안으로 ○○정유사가 생산한 것으로서, 이미 원료 자체가 경유와 유사한 성분을 지니고 있어 정상 경유를 혼합하는 것만으로도 제조가 가능하고, 별도 가짜경유 제조에 필요한 기술·제조장비 등이 필요하지 않아 적발 위험성 없이 가짜경유를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었다.

 


○○정유사로부터 매입한 경유 반제품(HLBD)이 가짜경유 원료로 사용된 것을 감추기 위해, 위 경유 반제품으로 정제유를 만들어 폐유정제업체 19개소에 납품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했다. 이러한 경유 반제품(HLBD)은 교통세 등 세금(1리터:528.75)이 부과되지 않아, 이를 가짜경유로 만들어 전국 35개 주유소에유통시킴으로서 약 390억원 상당 부당이득을 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석유관리원에 따르면, 경유 반제품을 혼합한 가짜경유를 차량용 연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차량의 연비와 출력이 저하되고, 차량 고장을 일으켜 고속주행 중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불완전 연소로 미세먼지와 유해 배기가스(일산화탄소) 등의 배출량이 증가해 대기환경 오염도 유발시킨다.

 


경기남부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들이 벌어들인 범죄 수익금을 환수하기 위해 국세청 등 관계기관에 통보 예정이며, 가짜경유 원료를 판매한 ○○정유사에는 이들 조직에게 판매한 경유 반제품이 가짜경유 원료로 악용될 소지가 있음을 재차 통보하고, 유착관계가 있었는지 여부도 계속 확인 할 예정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