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마을관통 고압 송전선로 우회·지중화하라”
원평리 주민, 대책위 구성하고 집단행동 나서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7/11/15 [10: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원평리를 가로지르고 있는 고압의 송전선로     © 화성신문

 

매송면 원평리 주민들이 마을을 관통하고 있는 15만4,000V의 송전선로를 우회하거나 지중화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원평1리, 원평2리, 원평3리, 원평4리 주민들과 원평 교회, 수성교회, 칠보사 등 종교단체들은 ‘매송면 원 평리 관통 송전탑 우회 및 지중화 추진위원회 준비단’을 구성하고 오는 18일 발대식을 거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15만4,0000V의 송전선로가 90여년간 원평리 마을을 관통하고 있어 주민들의 건강, 거주환경, 재산상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마을을 우회하거나 땅속으로 송전선로를 묻는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다. 

 

원평리 마을을 지나는 송전선로는 서서울변전소로부터 남수원변전소로까지의 이동선이다. 처음 설치될 당시 인구가 거의 없었지만 현재는 원평리에 만 2,371명이 거주하는 1종 거주지역이라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매송초등학교를 고압의 송전선로가 관통해 어린이들의 건강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원평리 96번지 일원에서는 고압선로와 일반 저압선로가 교차하고 있어 사고의 위험성까지 크다는 설명이다. 

 

주민들은 우회, 지중화를 위해 1,000여명의 서명을 받고 청와대, 화성시, 화성시의회, 경기도 등에 청원을 낸다는 계획이다. 

 

심용진 원평1리 이장은 “원평리는 화성시에서 유일하게 고압의 송전선로가 마을 한복판을 지나가는 곳”이라며 “이에 따라 막대한 건강, 환경, 재산상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전기는 우리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인만큼 무조건적인 송전선로 폐쇄를 주장하지는 않는다”면서 “다만 90여 년동안 피해를 받아온 만큼 이제는 송전선로를 우회하거나 지중화해 원평리 주민들이 건강하게 살아 갈 수 있게끔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특히 화성시와 화성시의회가 관련 조례를 제정하거나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주민들을 위해 나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같은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한전과 화성시의회 등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요구사항을 밝히지 않은만큼 주민들의 청원, 민원 등이 들어오면 구체적인 대책마련에 나선다는 생각이다. 

 

한편 최근 송배전선로 신규 건설 등과 관련해 지역의회와 시민사회단체의 거주지역 우회와 지중화 요구가 거세지는 상황이다. 

 

화성에서도 신평택천연가스 발전소로부터 화성 변전소까지 34만5,000V의 송전선로 건설이 추진되는 가운데 주민들이 고압의 송전선로가 지상으로 노출될 경우 환경·건강상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우회하거나 지중화가 필요하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남 거제에서는 도심을 가로질러 신설되는 고압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놓고 거제시의회가 '154㎸ 통영~아주 송전선로 건설사업 지중화 촉구 및 상동변전소 외곽이전 촉구 결의안'을 의원전원 발의로 채택하면서 주민 편에 서기도 했다. 

 

서민규 기자(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