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조영호 리더쉽인사이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조영호교수의 Leadership Inside2] 꿈으로 이끄는 리더십
조영호 아주대 경영대학원장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01/25 [11:2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조영호 아주대 경영대학원장     ©화성신문

1961년, 미국 제35대 대통령에 취임한 존 F 케네디는 당시 소련우주선이 사람을 태우고 우주 비행에 성공한 것에 대해 크게 위기감을 느꼈다. 케네디는 소련에 뒤질 수 없다고 생각하고 달에 인간을 착륙시키 는 것은 미국이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1960년대가 끝나기 전에 이 일을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런 계획에 따라 거액의 자금이 투입되었고, 집중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졌으며, 많은 사람이 열정을 바쳤다. 그 결과 비록 케네디 대통령은 1963년 11월 비운에 사망을 했지만 1969년 7월21일 우주인 닐 암스트롱이 달 착륙에 성공했다. 

 

케네디의 이 계획은 단순한 계획이 아니었다. 그것은 인류가 상상해 왔던 꿈이었으며 동시에 구체적인 목표였다. 그것은 국가의 활동을 가이드 하는 지침인 동시에 인간의 열정을 자극하는 철학이고 가치였다. 그래서 케네디를 위대한 리더의 한 사람으로 평가한다.

 

아주대학교 화공과를 졸업한 강방권 씨는 플라즈마에 필이 꽂혔다. 플라즈마는 간단히 이야기해서 고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특수한 기체라고 할 수 있다. 고체 상태에 있는 물질에 열을 가하면 액체가 되고, 또 액체에 열을 가하면 기체가 된다. 그런데 그 기체에 다시 열을 가하면 기체속의 분자가 분해가 되어 이온화가 되고 그 속에 강한 전기성과 에너지를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플라즈마라고 하는데, 플라즈마를 이용하면 물체를 쉽고 정밀하게 절단을 할 수 있고, 표면을 초정밀로 매끄럽게 처리 할 수 있다. 문제는 플라즈마를 어떻게 만드느냐 하는 것인데 강방권 씨는 보통의 대기압 상태에서 플라즈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기존에는 아주 높은 압력에서 만들었는데 말이다.

 

2006년 그는 주식회사 APP를 창업하고 아주대 창업보육센터에 둥지를 틀었다. 그리고 플라즈마 생산 장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수 많은 실패와 좌절을 거듭했지만 그래도 조금씩 조금씩 작품이 만들어져갔다. 그렇게 해서 2014년엔 동탄산업단지에 부지를 마련하기까지 이르렀다. 그 즈음 그는 큰 고민에 빠졌다. 

 

“내가 왜 이 사업을 하지?”

 

“우리는 무엇을 추구해야 하지?”

 

“우리 회사 직원 모두가 공유해야 할 가치는 무엇이지?”

 

2015년 3월 동탄 신사옥으로 이전하기 전에 이런 생각을 가다듬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제 그에게는 단지 플라즈마가 아니라 그것을 넘어선 진정한 ‘꿈’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래서 회사의 사명(mission)을 “1달러의 기술로 10달러의 가치를 만들고, 10달러를 100달러의 가치로 쓰는 회사”로 정했다. 한마디로 가치를 창조하는 엔지니어링 회사가 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 사명을 사원들과 어떻게 공유하고 실천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는 사옥사 방에 새로 만든 사명과 가치관을 써서 붙였다. 그리고 끊임없이 교육을 하고 또 토론을 했다. 이렇게 하는 사이 직원들 중에는 불만을 갖고 떠나는 사람도 있었고, 영업이 어려워지기도 했다. 그러나 강사장은 굽히지 않았다. 그는 굳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은 그냥 돈만 좇아 가면 안되고 꿈을 좇아 비전을 추구하고 사명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리더는 공감하고 배려하고 인간적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현실에 안주하는 리더가 되어서는 안된다. 이상을 추구하고 변화를 실현하고 발전과 전진을 도모해야 한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잊고 사는 그 꿈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 속에서 공유하고 실천해야 한다. 작은 지도 자는 일을 지시하지만 큰 지도자는 왜 그 일을 해야 하는 지 이유를 제시한다.

 

대통령만도 아니고 대기업 사장만도 아니다. 중소기업 사장, 스포츠팀 감독, 문화단체 관계자, NGO 지도자, 모두가 그래야 한다. 

 

(choyho@ajou.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