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화성 경찰·소방 24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최초 소방공무원 전문상담 조직 ‘소담팀’
PTSD 어려움 해소 위한 심리안정 모색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8/01/31 [09:0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소담팀이 소방공무원과의 면담을 통해 심리안정을 모색하고 있다    © 화성신문

전국 최초의 소방공무원 심신건강 전담 조직인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담팀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소방공무원들의 심리안정을 돕고 있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8일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소담팀은 북부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PTSD 등 각종 심리문제를 상담·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4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기획과 내에 만들어진 조직이다.

 


팀의 명칭인 소담은 소곤소곤 담소소방공무원 상담의 두 가지 의미를 담은 것으로, 심리학·사회복지학 석사 등 전문학위를 갖춘 소방관들로 소방공무원 심신건강 전담 조직을 꾸린 것은 소담팀이 전국 최초 사례다.

 


지난해에는 소방공무원 또는 그의 가족이 희망하는 장소를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상담실을 통해 1,368명의 심리 상담을 지원했으며, 11개 소방관서 883명을 대상으로 ‘PTSD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소담팀이 빛을 발한 것은 순직이나 자살, 부상 등 심각한 사건·재난을 겪은 소방관의 긴급 상황 발생 시 ‘72시간이내에 심리 상담을 지원하는 긴급심리 지원서비스.

 


소담팀은 지난 한해 117명을 대상으로 이 같은 긴급심리 지원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해당 관서를 직접 찾아가 214명의 동료 소방관들에게 위기상황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 현장 맞춤형 CISD(Crirtical Incident Stress Debriefing)’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심신 안정실 활성화, 심신건강 소식지 소담레터발행은 물론, 23명에게는 전문상담센터 및 병원 연계상담 지원을, 부상·장기요양·휴직·퇴직예정자 60명에게도 심리 상담을 돕는 등 끝까지 책임지는 심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방위적 활동을 펼쳤다.

 


소담팀은 올해에도 힐링이 되는 즐거운 직장을 비전으로 찾아가는 예방 심리안정, 체계적인 긴급 심리상담 지원, 심리상담시스템 전문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이동상담차량을 도입해 잣향기푸른숲 등 도내 힐링 프로그램 운영시설을 찾아가 심신안정을 돕는 소풍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월말에는 소담팀 운영사례 발표 세미나를 개최한다. 소방공무원 PTSD 사례집 발간, 전문 기관 연계 등 보다 전문화된 심리상담시스템 구축에도 힘쓸 방침이다.

 


김일수 도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소방공무원의 심리적 안정은 도민들의 생명과도 직결된 문제라며 소담팀이 같은 소방관의 아픔을 공감하고, 상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