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육감 보수진영 ‘집안싸움’
범사련, 임해규 교육감 후보 추대…단체 대표성, 선정기준 등 공정시비
 
윤현민 기자 기사입력 :  2018/01/31 [09: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교육감 선거를 5개월 여 앞두고 보수진영이 자중지란 양상이다.

 

비슷한 성향의 시민단체연합들이 후보 추대 결과를 놓고 정면으로 맞섰다.

 

29일 지역 교육계와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은 최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층 단재홀에서 범중도우파 좋은 교육감후보 선정(추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는 지난 2012년 4·19 유공자회 등 300여 보수 시민모임들로 출범했다.

 

이날 이들은 6·13선거 경기도교육감 후보로 임해규 전 경기연구원장을 추대했다.

 

또 ▲대구광역시 교육감 후보로 강 전 여가부 장관 ▲울산광역시 교육감후보로 박홍수 전 울산교육국장 ▲세종시 교육감 후보로 최태호 중부대 교수 ▲경남시 교육감 후보로 김선유 전 진주교대 총장을 각각 추대했다.

 

후보는 교육이념, 전문성, 선거준비, 확장성, 도덕성, 개혁성을 기준으로 선정됐다. 

 

선거조직, 자금, 지역평판 등 현지실사와 후보 비공식 면담 결과도 함께 반영됐다. 

 

하지만 이번 발표에 대해 또 다른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당장 해당 단체의 대표성, 후보 선정기준, 여론수렴 과정 등을 문제 삼았다. 

 

좋은교육감추대국민운동본부는 성명서를 내고 “이번에 좋은 후보로 발표된 사람들 중 정치인 출신 두 사람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한국교총 출신”이라며 “한국교총이 교총출신 교육감을 많이 배출시키려는 의도에서 기획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체 우파진영 시민단체와 교육계의 의사를 충분히 수렴하지 못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사와도 전혀 무관한 발표”라고 했다.

 

최근 경기도교육감 선거 출사표를 낸 태안초 이달주 교장도 강력 반발했다.

 

이 교장은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후보자도 모르는 후보 선정기준과 진행과정으로 후보를 추대하는 어리석고 우매하고 조롱의 대상거리인 보수단체는 당장 해체하라”며 “이런 사이비보수단체의 실체를 알고도 추대에 응한 교육감 후보도 경기교육의 미래를 위해 후보직에서 스스로 사퇴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한국교총은 정치적 중립성을 주장하며 선 긋기에 나섰다.

 

한국교총 관계자는 “이번 교육감 후보 추대 발표는 주관단체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정돼 이뤄진 것 뿐”이라며 “우리 단체의 성격상 정치선거에 개입할 여지는 전혀 없어 불필요한 확대해석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윤현민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