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논란 화성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장 결국 자진하차
사회적경제네트워크- 마을넷 간 갈등 확산
센터장 공석 따른 행정공백 7개월간 계속 ‘우려’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8/03/05 [11: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신문

 

(사)화성시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지난달 14일 권운혁 전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장을 화성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 센터장으로 채용했다고 공지했다. 

 

곧바로 마을넷을 포함한 63개 화성시 시민사회·공동체는 강력히 반발하며 인사철회를 요구했다. 

 

화성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는 화성시가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를 융합해 공동체모델을 만들기 위해 지원조직. 그러나 화성시 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마을넷간 미묘한 알력이 있어 왔다.  

 

권운혁 전 센터장의 사임요구 측은 그가 따복센터장으로 근무시 부실운영에 대한 책임이 있을 뿐 아니라 도덕성도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한다. 따복센터 직원의 인사평가 기준을 임의로 변경하고 평가점수를 조작해 기관 경고 처분을 받게 한 당사자로 공직자가 준수해야할 행동강령을 위배했다는 것이다. 권운혁 전 따복센터장은 진상조사 완료시까지 사임을 유보해야 한다는 직원들의 요구도 무시하고 지난해 11월20일 사임 후 지난 1월 화성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장으로 지원했다고도 한다.

 

채용과정에서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사회적경제 위주로 인사위원을 구성해 공정한 심의가 불가능했다는 주장이다. 특히 정연철 인사위원회 위원장이 권운혁이 대표를 역임했던 사회적 기업 ‘컴윈’의 후임대표라며 채용과정에서의 의혹을 제기했다. 권운혁 전 센터장의 결함을 알면서도 채용에 나섰다는 것이다. 

 

이같은 반발이 계속되자 권운혁 전 센터장은 28일 결국 센터장을 포기할 것을 밝혔고 수리가 되면서 문제는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권욱혁 전 센터장 취임에 반대했던 관계자는 “센터장으로서 조직이 징계를 당하게 하는 과오를 저지르고도 책임을 다하지 않고 화성에 지원한 뻔뻔한 행동은 도덕적으로 용인할 수 없다”면서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전력을 가진 센터장이 어떻게 사회적경제 조직과 마을공동체조직에게 공정함과 사회적 가치를 이야기 할 수 있겠는가”고 되물었다. 또 “화성시와 위탁법인인 (사)화성시사회적경제네트워크도 절차상 문제가 없고, 사표로서 책임을 다했다는 궤변으로 채용을 강행하려고 했다”면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정연철 위원장은 “권운혁 전 센터장과의 유착 의혹은 모두가 거짓”이라고 전제하고 “반대하던 이들도 인사위원회 개최 전까지 도덕성 등에 대한 뚜렷한 의견없이 채용이 결정되고 나니 강력하게 반발한 점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권운혁 전 센터장의 도덕적 결함이 해고나 파면 될 정도인지도 명확하게 밝혀진게 없다”면서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권운혁 전 센터장의 채용이 무산되면서 화성시사 회적공동체지원센터장도 재공모할 판이다. 인사검 증 등을 감안하면 빨라야 2달은 필요할 것으로 예상 돼 화성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는 7개월 이상 행정 공백이 불가피 해졌다. 여기에 화성시 사회적공동체 지원센터를 수탁, 운영하고 있는 (사)화성시사회적경 제네트워크와 마을넷 간 갈등이 표면화된 만큼 봉합을 놓고도 논란이 일 전망이다.

 

서민규 기자(news@ihsnews.com)

 

권운혁 전 센터장 채용에 반대한 화성시 63개 시민사회단체 및 공동체 

 

구문천1리초록마을, 그물코평화연구소, 기천리마을, 꽃초롱작은도서관, 꿈나무작은도서관, 놀러와작은도서관, 되살림적정기술공방딱따구리, 디딤돌작은도서관, 따라따라작업실, 마을공동체커뮤니티맘스, 마을교육공동체그물코, 마을만들기화성시민네트워크, 매송사랑, 매향리평화생태협동조합, 바른밥상문화원, 발안마을작은도서관, 발안만세협동조합, 발안만세작은도서관, 뺏돌, (사)더큰이웃아시아, 산마루자연교실, 생기발樂, 솜씨모아, 솟대마을예랑도예원, 송골우남작은도서관, 수수꽃다리, 숲으로 통하는 마을협의회, 식생활교육화성네트워크, 신리천마을봉사단, 신일유토빌작은도서관, 신창2차책마을작은도서관, 아하작은도서관, 야목5리 마을, 어천리 다정마을, 오목눈이작은도서관, 오지랖센터, 우남의아름다운사람들, 우리마을동화작가, 우림필유타운하우스도서관, 참누리크로바작은도서관, 창문아트센터, 책과콩나무작은도서관, 포도나무작은도서관, 푸른꿈작은도서관, 푸른작은도서관, 하늘빛작은도서관, 한살림서남부지부, 해달별역사작은도서관, 행복마을이야기공동체, 행복한마을공동체이음, 화성공정무역협의회, 화성시기후환경네트워크, 화성시역사공동체생태학교, 화성시작은도서관연합회, 화성아이쿱생협, 화성여성회, 화성오산녹색당, 화성환경교육네트워크, 화성환경운동연합, 화학물질알권리화성시민협의회, 휴먼빌꿈꾸는도서관, 희망여기작은도서관, THE행복모아(모아미래도1단지) (이상 가나다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