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 소프트웨어 교육 4차원적 접근
남주헌 창의인성교육문화 협회장(디자인학 박사)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03/13 [11:3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남주헌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장(디자인학 박사)     ©화성신문

2017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과목이 정규교육과정에 새로 도입됐다. 중학생도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 되었고, 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일반선택과목으로 들어간다. 초·중·고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된다. “이젠 코딩을 배워야 할 때다”라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아워 오브 코드(Hour of Code) 소프트웨어 교육행사(2013)에서 강조하면서 “스마트폰 게임을 가지고 노는 대신에 스마트폰 게임을 직접 프로그래밍해 보세요” 라고 설파했다.

 

소프트웨어 코팅은 4차 산업 시대의 주요 핵심 산업이며 미래 삶의 기반이다.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은 소프트웨어 코딩이 기반이 되고 있다. 수퍼마켓 계산대, 은행 ATM, 인터넷 쇼핑,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로봇 청소기, 샤워실의 자동급탕기, 자동차, 자판기, 에어컨, 카메라, TV 등 다양한 기기에 소프트웨어 코팅이 내장되어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서비스가 우리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016년 세계은행포럼 보고서 따르면 센서가 부착된 모든 기기와 사물이 2020년에는 500억 개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고 향후 10년 내로 1조 개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래학자인 토마스 프레이가 2030년까지 20억 개의 직업이 사라질 것으로 예측한다. 대신 인간과 같이 함께 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드론, 무인자동차등과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 중심의 산업과 관련된 직업들이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며, 인공지능(AI)과 경쟁하고 협업 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강조한다. 모든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들이 인터넷이 연결되고 사물과 사람에 다양한 센서들이 내재되어 언제든지 정보를 주고받는 시대가 되었다. 소프트웨어 코딩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에게 생존이요 성장의 동력이다.

 

 ‘소프트웨어 생존이고 성장의 동력’

 

소프트웨어 코팅 시대 소프트웨어 교육을 한다고 여기저기 홍보물과 광고가 난무하다. 교육 당국도 엄청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프로그래머를 키우려는 단편적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소프트웨어 코팅은 사물의 구조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생각해 보며 논리적인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단편적인 사고와 지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융합적인 지식과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접근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서 사물의 구조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생각하며 관찰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또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 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교육과정 속에서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이 논리적 사고력과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게 하여야 하며,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워주는 것이 교육 핵심이 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창의적 사고력’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 되었다고 단편적 지식전달과 일정한 틀 안에서 주입식 교육 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 교과과정 설계에 있어서도 창의적 발상과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하며, 교수-학습에 있어서도 창의적 방법과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산업화 시대 눈으로 보고 짧은 지식과 경험에서만 접근하면 한계에 있고, 오히려 아이들의 잠재력을 죽이게 된다. 무한한 상상력에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4차원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을 통해서 모두에게 다른 관점에서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