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권칠승 의원, 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 추진
북 전력난 해소 중장기 협력방안 마련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8/05/14 [14:4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권칠승 국회의원     ©화성신문

권칠승 국회의원(더민주, 화성병)은 자난 8일 정부가 북한의 전력난 해소를 위해 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를 추진하는 등 중장기 협력방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권칠승 의원이 한국동서 발전에서 제출받은 ‘발전 분야 대북 협력사업안’에 따르면, 중기 협력방안으로 접경지역인 경기 연천군 또는 비무장지대에 복합화력발전소인 평화발전소를 건설하는 안이 제시됐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500㎿급 발전소로 북한 내 산업 인프라 구축용 전력 공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화발전소 건설 사업은 2013년 10월 연천군과 동서발전 사이에 업무협약이 체결된 상태여서 사업 진척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서발전은 발전소 구축 효과에 대해 “평양시 인구 260만명 기준으로 평양시 2배의 전력공급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 정부는 장기적 과제로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주요 공업지구 중심의 신규 화력 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대표적인 화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는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원도 원산시, 함경북도 김책시가 거론됐다. 

 

해주시의 경우 개성공단과 해주공업단지 개발 목적으로, 원산시는 원산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지구 개발 목적으로 각각 무연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300㎿급 화력발전소를 2기씩 지을 계획이다. 김책시에는 광공업과 수산업, 관광업을 고려해 갈탄을 연료로 쓰는 500㎿급 화력발전소 2기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북한 주민 1인당 800kwh의 전력을 소모한다는 가정하에 정부가 2.3㎿급 풍력발전소 10기를 북한에 건설하면 7만5000명이 혜택을 받는다.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는 완공까지 6~8년이 소요되는 화력발전소에 비해 건설기간이 3년으로 짧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북한 주민의 전력난을 해소하는데 적격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