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각화
남주헌 창의인성교육문화 협회장(디자인학 박사)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06/25 [17:0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남주헌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장(디자인학 박사)     ©화성신문

창의적 사람은 그들이 보지 못한 것들도 시각화할 수 있다고 한다. 수많은 예술가와 창조자들은 캔버스, 돌, 종이 또는 모래로 자신의 상상을 시각화해왔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슈타인이 움직이는 기차 안의 운동을 시각화함으로써 그의 이론의 일부를 도출해냈다고 말했다. 시각화는 눈에 보이는 물체의 성질이나 형태, 색상, 관계 등을 이해하는 힘이 되어 사고력을 증대시킨다. 또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세계를 시각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시각화는 상상력과 독창성이 풍부해 지고 그것을 구체화 하면서 지식이 쌓이며 세상을 넓게 이해하면서 사물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창의적 사고력 증진에는 특히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보이지 않는 허상을 시각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창의력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책에 따르면 시각화를 잘하는 아이들은 그들이 보지 못한 것을 상상할 수 있고, 정신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놀기를 좋아한다고 한다. 시각화한다는 것은 그 사물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세심하게 관찰과 상상을 할 수밖에 없다. ‘만약에...라면 어떨까?’라는 게임을 시각화하여 즐길 수 있다. 관심과 관찰 그리고 상상없이는 시각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각화를 위해서는 관심과 관찰을 할 수 밖에 없다.

 

시인이며 예술비평가이자 애호가였던 허버트 리드(herbert Read)는 시각화는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원래 집중력이 뛰어난 사람, 선천적으로 관찰한 것을 시각적으로 잘 그려낼 수 있는 사람은 따로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눈이나 다른 감각기관은 얼마든지 훈련될 수 있다는 것이 다.<생각의 탄생 중에서> 

 

시각화 훈련을 하는 것은 누구에게는 고통의 시간이 될 수 있고, 누구에는 흥미로운 일이 될 수 있다. 창의적 사고력 증진시키기 위한 시각화해 나가는 과정은 누구나 필요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어야 한다. 기초적인 시각화 지식은 일정한 프로그램으로 학습하고 반복적인 훈련이 있으면 더 효율성을 높여 나갈 수 있다. 시각화를 위해 청각적인 자원을 생각해볼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미취학 아동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에게 책을 큰 소리로 읽어준다. 옛날 라디오 드라마를 듣게 한다거나, 요즘의 팟캐스트 같은 것을 들려주고 시각화 해 나간다. 시각적 이미지를 촉진하는 과정에 이미지를 계획하거나 창조하도록 할 수 있다. 청각을 시각화, 미각을 시각화, 촉각을 시각화해 나가는 훈련은 공감각적 능력을 키우게 된다.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하는데 시각적화 필수 요소

 

오늘부터 연필로 스케치북에 무엇이든 그려보자. 주변의 소리나 냄새 등를 잘 관찰하고 시각화 해 보자. 시작이 절반이고 무엇인가 자꾸 생각하게 될 것이다. “3,000번의 연습이 한 동작을 완성하고, 3,000번 넘어지며 걸음마를 배우고, 무한반복이 장인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하는데 있어 시각적 학습은 필수적 요소다. 시각화는 어린 시절에만 꼭 하는 것이 아니다. 꿈이 있고 열정이 있다면 지금 이 시간 지금 이 나이에도 훈련만 있으면 가능하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은 ‘아웃라이어(Outliers)에서 때를 잘 만나는 행운과 1만 시간의 끈질긴 노력이 성공을 부른다고 했다. 거의 매일 서너시간씩 10년을 투자하 면 얼추 1만 시간이 된다.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해 매일 서너시간씩 시각화를 해 봅시다. 

(cyber500@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