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일자리 창출, 공무원 늘리기가 대안인가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06/26 [09: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일자리 창출이 몇 년전부터 사회에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일자리창출에 목이 메어있는 것과는 달리 청년들의 시선은 한없이 높아져 있고 조금만 힘들고 어려워도 일자리에 지원을 하지도 않는다. 

 

또 입사를 하더라도 조금만 맘에 들지 않고 힘든 일이 있으면 바로 사직서를 던지는 것이 문화가 된 듯하다.

물론 모든 청년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청년들의 문화가 성실성과 인내심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은 현 한국사회에서 보여지는 풍경이다.

 

얼마전 공무원 시험에 목매는 사회는 경쟁력 없다는 글을 언론을 통해 접했다. 공무원에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는 것이다. 

 

당장에 일자리가 이런 잠깐의 공무원 일자리 채우기로 면할 수는 있어도 멀리보면 국가 혁신이나 성장동력이 떨어질 것이 뻔하다는 것. 지금의 젊은이들이 인내심도 참을성도 떨어지고 힘든 것을 싫어하는 사회로 변화하면서 이런 공무원 자리를 안이하게 노리며 세월을 보낸다는 것 자체가 국가적인 낭비란 생각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나라 전체의 젊은이들이 대학에서나 졸업후에도 이러한 공공부문에만 눈길을 주고 있다면 정말 나라의 앞날이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부인하기 어려운 얘기는 지금의 정부가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한다는 기조아래 모든 서브디렉토리마저 그 틀에 맞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제조업 기업주들은 사람이 없어서 외국인 노동자를 채용하며 회사문을 닫고 있는 사실이다. 이 얼마나 다른 현실인가 제조업은 사람이 없어서 문을 닫고, 다른 모습으로는 공무원 시험을 보려하는 학원가는 문전성시를 이루는 이 상황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실제 주변에도 공무원 시험을 보기위해 학원가에서 몇 년씩 원룸생활을 하며 주먹밥을 먹어가며 공무원시험 강좌반에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앞날과 국가의 앞날을 준비해야 하는 젊은이들이 학원가에서 주먹밥을 먹어가며 공공기관·공기업 전문 강좌에 몰리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바로 일자리 창출에 길들여지면서 민감해진 탓이다. 그렇지 않아도 학원가에는 일반 사기업 입사를 준비하면서 공공기관도 함께 지원하려는 사람이 많아 상담, 문의가 크게 늘어났다는 얘기다. 

 

과거에도 공무원 시험 준비하는 청년들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 공무원 시험 준비반 강좌가 늘어난 데에는 실제로 정부가 공무원 채용 인원을 늘리기로 발표하면서다. 

이런 것을 볼 때 국가는 공무원과 산하단체 공무원 등만 있고 제조와 다른 업종에는 없다면 국가경쟁력에 대한 부분은 어디에서 얻어야 할지 앞날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 날짜로  화성시 공무원수는  2057명에 달하고 있다. 7월에는 430여명의 공무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물론 화성시는 매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도시로 신입직원 채용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 하지만 공무원들 중에서도 효율성에 대한 부분을 검증해야 한다는 소리가 나고있다.

 

나라가 공무원 열풍에 가득찼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왜 이렇게 젊은이들이 변해가는가. 어려운 도전은 싫고 편히 휴일만 기다리고 싶은 욕망과 사회 전체가 이들을 맞을 준비가 안되면서 맞아 떨어진 결과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모든 힘든 일은 외국노동자들이 대신하고 집에서 부모품에 결혼도 안하고 마치 캥거루 주머니안에서 편히 안주하는 젊은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더구나 수도권 대학에 졸업을 하고도 원하는 회사에는 갈 수가 없으니 공무원 시험준비나 한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차라리 9급 공무원이 되기 위한 시험같은 경쟁이 쉬워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들은 머지않아 오해가 될 생각이 분명하다. 

 

더구나 공무원 채용인원이 늘면서 국가적으로 보자면 이런 비실용적인 과정에 뛰어드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는 점은 분명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더구나 경제성장률은 낮아지고 인구는 줄어드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다. 

 

정부는 이런 현상이 여러모로 보나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빨리 인지하고 방향을 틀어야 한다. 개인의 의지를 모두 꺾기는 어려워도 커다란 틀을 다시 제시해야 하는 정부의 의무에서도 그렇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