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개발’과 ‘삶의 질’ 논쟁의 해답은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08/13 [17: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을 통과하는 서해 복선철도와 관련해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환경과 관련한 생존권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서해 복선철도가 통과하는 향남, 팔탄, 남양의 주민들은 우선 서해복선철도가 당초의 약속과는 다르게 화물열차로 운행된다는 점에서 문제를 제기한다.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했던 화성서부의 편익증진이 기대되던 서해 복선철도가 실상은 화물열차로 운행된다는 점을 속였다는 것이다. 화물열차로 운행되면서 더욱 많은 공해물질을 배출해 환경을 훼손해 주민의 건강권을 빼앗아간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여기에 서해 선복선철도가 운행 중인 타 시군과는 다르게 인구 밀집 지역인 화성시의 향남과 남양 구간에서는 지하로 운행되거나 터널이 아닌 외부에 노출된 상태에서 열차가 운행된다는 점에 더욱 분개하고 있다. 오픈된 행태에서 열차, 특히 화물열차가 운행되면 엄청난 환경·소음공해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결국 사업시행자인 대전 한국 철도시설공단을 찾았던 한 화성시민이 대치 끝에 119로 실려가는 불상사까지 겪었다. 

 

생존권과 환경권을 빼앗긴 데 이어 이제는 물리적 충돌까지 생기면서 향후 서해복선철도와 관련한 논쟁과 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시민단체를 이끌며 서해 복선철도 문제에 매달려왔던 김인순 경기도의원이 이 문제해결에 전력하면서 세간의 관심도 더욱 커졌다. 이러한 와중에서도 화성시를 통과하는 구간의 공사는 계속되고 있다. 이제는 주민과 한국철도시설공단만의 대화로는 문제해결이 어려운 상황까지 치달은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제는 화성시와 경기도가 중재역할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특히 화성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화성시민을 보호하는 역할을 화성시의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물론 법적인 측면에서 화성시가 문제를 책임질 필요는 없다. 그러나 난개발로 시름하고 있는 화성시에서 서해 복선철도의 문제는 ‘개발이 우선이냐, 삶의 질이 우선이냐’하는 대명제를 반영하고 있는 화두다. 결국 서해 복선철도 문제해결은 ‘개발’과 ‘삶의 질’ 사이를 조율해야 하는 화성시의 해묵은 과제에 대한 화성시의 태도다. 이것이 서해안 복선철도에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