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해선 복선전철 화성시 통과구간] “주민 반대에도 공정률 슬금슬금, 일체 공사 멈춰라”
지역 정치권·주민, 기자회견 갖고 총력투쟁 예고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8/08/20 [11: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향남 노하리 주민대책위원장이 마을을 관통하는 서해안복선철도의 도면을 들어보이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 화성신문

 

“주민들을 우롱하는 철도시설공단의 횡포를 참 을 수 없다. 공사중지만이 살길이다” 

 

화성시를 통과하는 서해복선철도 공사를 놓고 화성시민과 사업시행자인 철도시설공단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과 시민들이 공사를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화성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김용)는 지난 16일 김인숙 경기도의원, 오진택 경기도의원, 박연숙 화성시의원, 주민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투쟁을 선언했다. 

 

이날 오진택 도의원은 “철도시설공단은 지하화를 제외하고는 모든 요구를 들어주겠다는 감언이설로 지역주민을 1년 이상 속여오면서 공정률만 매일매일 조금씩 올리고 있다”면서 “결국 헌법이 보장한 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 행복추구권만 빼앗기고 있다” 고 지적했다. 

 

김인순 도의원도 “차폐녹지구역 확보와 터널형 방음벽 확보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해줄 것처럼 속여가면서 결국 모르쇠로 돌아섰다”며 “이는 협상카드를 놓고 주민들이 지치기를 바라는 철도 시설공단의 작전이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김 용 더불어민주당 화성갑 지역위원장은 “화성 서부권을 두동강 내면서 대화와 소통을 거부하고 있는 철도시설공단에 대해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면서 “화성시민과 함께 전면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면담을 요구하러 간 정치인과 지역주민을 에워싸고 제압하며 결국 여성 이장 한명이 부상당해 119를 부르는 사태까지 갔다”면서 “무고한 시민들을 고소, 고발하는 것을 멈추고, 주민을 부상시킨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하리 주민대책위원장은 “철도시설공단의 계획대로라면 우리 부락은 철도로 인해 완전히 갈라서게 된다”며 “막대한 재산권은 물론, 환경적으로도 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대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특히 철도시설공단이 주민과 협의에 나서는 척하면서 지방선거 기간을 거치면서 조금씩 공정률을 높이고 있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화성시 통과 구간의 일부 구간의 경우 공정률이 50%에 근접하는 등 사업수정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공정률을 높이는 데만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용 위원장은 “서해선복선철도와 관련한 일체의 공사를 중단하고, 피해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면서 “철도시설공단은 특히 당초 군포로 가려던 노선이 어떻게 경제성이 떨어지는 현 노선으로 바뀌었는지 경위부터 밝혀야 한다” 고 지적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