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2차섹션 선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단일임금체계로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해야”
김영해 도의원, 종합계획 수립시 반영 필요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8/11/16 [14:3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김영해 도의원이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 화성신문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해 의원(더민주, 평택3)은 지난 7일 제332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단일임금체계 도입의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할 것을 경기도에 촉구했다. 

 

김영해 의원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임금체계에 있어 ▲ 분야별, 직능별, 사업종류별, 지역별로 각각 상이하다는 점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종사하는 데다 종사자 간에도 각각 임금체계가 달라 관련 종사자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는 점 ▲ 사회복지 종사자의 임금 결정 시 과학적인 결정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점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영해 의원은 “사회복지시설의 규모와 종사자 수 등이 각기 상이해 보건복지부의 임금체계를 모든 시설·기관에 일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공부문에서 공공-민간, 시설장-근로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을 설정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미 제시된 수당지원방식의 과도한 행정력 소모 문제와 종사자-시설-시군-경기도 간 갈등 발생 문제 등에 대해 임금체계 개편을 중심으로 접근해 근본적으로 개선할 것을 주장했다. 

 

김영해 의원에 따르면 ‘사회복지사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법률’ 및 지자체 조례 등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보수기준을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수로 지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지만, 이는 선언적인 의미로만 존재할 뿐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경기도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에 정한 종합계획 수립 시 ▲사회복지 정책방향과 목표 ▲보수수준의 연차적 개선 ▲지위향상 ▲근무환경 개선 등에 관해 실제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반영해 줄 것을 경기도에 촉구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