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2차섹션 선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령운전자 면허자진반납시 교통비 지원 추진
문경희 도의원, 교통안전 증진 조례 개정안 입법예고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9/01/17 [10:1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문경희 도의원© 화성신문

문경희 경기도의원(민주당, 남양주2)은 지난 15일 고령운전자의 운전미숙이나 인지능력 저하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에 대해 교통비를 지원하고 운전면허 자진반납자 표시 카드를 발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경기도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문경희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로 인한 사고발생 건수가 매년 증가 추세로 2017년 기준으로 약 4,800건 발생에 126명의 사망자와 7,161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특히 전체 사고의 약 50% 이상의 사고원인이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고령으로 인한 인지능력 저하와 운전미숙 등으로 신속하게 상황대처를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고령운전자의 면허 갱신 제도 개선과 면허 자진반납자에 대한 우대 제도가 필요하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도로교통법 제93조 제1항 제20호에 따라 경기도에 주소지를 둔 6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고 실효된 경우 교통비 등을 지원하고 운전면허 자진반납자임을 표시하는 카드 발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12조의2를 신설하고 있다.

 

최근 부산시에서 국내 최초로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고령운전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으며, 5,000명이 넘는 면허증을 자진 반납한 상태이다. 이러한 제도의 시행 결과,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이 발표한 201811월 기준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수 통계자료에서도 부산시의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이 전년대비 약 42%에 이르러 전국 평균 6%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하며 전국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이 문경희 의원의 설명이다.

 

문경희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으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교통안전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령운전자에 대한 면허갱신 제도를 비롯해 자진 반납자에 대한 사회적 우대정책 시행으로 건전한 사회인식 제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례안은 21일까지 도보 및 도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해 접수된 의견과 관련 부서의 의견을 검토한 후 2월 제333회 임시회 의안으로 접수될 예정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