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인터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 정인학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학장,“이 보다 더 좋은 대학이 있을 수 있을까요?”
‘기업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취업률 80% 넘어 학비·기숙사비 등 일체 무료, 취업난 청년에 ‘희망’
 
김중근 기자 기사입력 :  2019/04/16 [10:4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롤 모델 부상한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훈련기관

“국책특수대학 강점 살려 멀티 테크니션 양성 주력”

 

▲ 정인학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학장이 대학 본관 앞에 마련된 입간판 앞에서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화성신문

 

대학 간판보다는 실력, 공부머리보다는 일머리, 실용과 실사구시를 추구하는 대한민국 기술의 혈맥, 최고의 멀티 테크니션(multi technician)을 길러내는 대학….

 

이 모두 한국폴리텍대학을 일컫는 표현들이다. 청년실업자들의 한숨이 대한민국을 뒤덮은 시대 조류를 비웃기라도 하듯 한국폴리텍대학은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며 이 시대 청년들의 희망이 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취업률은 85.8%로 4년제 대학 54.8%, 전문대학 61.4% 취업률에 비해 월등히 높다.

 

폴리텍대학(Polytechnics)은 호주, 영국, 독일, 싱가폴 등 세계적으로 ‘종합기술전문학교’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한국폴리텍대학(Korea Polytechnics)은 새로운 직업교육 패러다임과 미래지향적이며 역동적인 이미지, 한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훈련기관이라는 개혁 의지를 담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학교법인을 비롯 전국에 7개 대학 36개 캠퍼스를 두고 있다. 1대학은 수도권과 제주, 2대학은 경인, 3대학은 강원, 4대학은 충청, 5대학은 전라, 6대학은 대구와 경북, 7대학은 부산과 경남권을 각각 관할한다.

 

화성신문은 창간 15주년(5월 20일)을 앞두고 2대학에 속한 화성캠퍼스(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제암고주로 108)를 방문해 정인학 학장을 만나 화성캠퍼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화성캠퍼스는 수도권 명문대학 못지않은 인재양성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성캠퍼스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는 1987년 경기직업훈련원을 시작으로 2006년 3월 한국산업인력 공단의 직업전문학교와 기능대학이 통폐합에 따라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는 간판보다는 실리를 추구하는 내실 있는 대학으로 스마트자동차과, 스마트전기과, 산업설비과, 자동차도장과, 표면처리과, 주얼리디자인과, 컴퓨터응용기계과 등 7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심각한 청년실업률 속에서도 융합형 교육훈련시스 템, 현장 실무중심 강의, 기업체 맞춤훈련 등으로 명품 테크니션을 양성하고 있어 지역사회로부터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록 화성캠퍼스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화성시를 비롯 인근의 수원, 오산, 안산, 평택 등 주변의 산업단지를 무대로 기업체와의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향상훈련사업과 훈련, 자격, 일이 분리된 현재의 한계를 극복하고 능력중심사회 구현의 기초가 되는 일학습병행제 사업 등 다양한 교육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하면 취업률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화성캠퍼스가 특별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저희 화성캠퍼스는 2012년도 한국폴리텍대학 내부평가결과 최우수 캠퍼스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듬해인 2013년에는 기업전담제 취업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캠퍼스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모든 과정이 1년안에 끝나지만 최근 취업률은 평균 8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의 밑바탕에는 청년실업 문제해결을 위해 개발된 CL시스템(Crossover Learning system)이 있습니다.

 

융합기술인력양성으로 불리는 이 과정은 2년제 대학 이상을 졸업하고도 취업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고학력 청년 실업자를 대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대학 최초로 산업현장과 강의실을 연동시킨 현장 실무중심 교육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7개 전학과가 모두 스크래치 코딩교육과 타 전공 실무 기초 크로스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 시스템은 일방적인 교육시스템의 틀을 벗어납니다.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고, 기업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요소기술을 대학에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의 높은 학습 성취도와 현장실무 능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입장에서는 신입사원에 대한 별도의 수습기간을 갖지 않아도 바로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인 셈이죠. 우리 대학 취업률이 높은 이유도 바로 여 기에 있습니다.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이라는 표현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선호도가 높을 것 같은데 이렇게 좋은 학교에 입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 대학의 교육과정은 전문기술과정으로 매년 11월부터 익년 2월까지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은 올해 11월부터 진행되는 것이죠. 응시자격은 15세 이상이면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든지 원서를 접수할 수 있는 전문기술과정이 있고, 전문대 졸업 이상 학력을 가져야 접수가 가능한 하이테크과정 이 있습니다. 교육생에게는 기숙사, 실습비, 교재비 등 교육기간 중 모든 비용이 무료입니다. 기숙사는 전체 재학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매월 최고 25만 원의 교육훈련수당도 지급하고 있고요. 자세한 모집 관련 문의는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전화(031-350-3200)로 문의하면 언제든 상담이 가능합니다.

 

▲대학을 나와도 취업이 안돼서 다시 전문대학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른바 ‘학력유턴’ 현상인데요. 화성캠퍼스에도 그러한 사례가 있는지요.

 

말씀하신대로 학력유턴 현상이 뚜렷합니다. 이런 현상을 감안해 우리 화성캠퍼스에서도 올해부터 스마트자동차과를 하이테크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이테크과정이란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고학력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층 더 높은 수준의 기술 교육입니다. 10개월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올해 첫 모집에도 불구하고 2.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수치가 학장으로서 반갑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고학력자들의 취업난을 실감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기도 합니다. 물론 스마트자동차과 뿐만 아니라 전문기술과정에서도 학력유턴 현상이 심합니다. 화성캠퍼스는 앞으로 다양한 구직자와 기업체간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특화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청년실업률 해소에 조금이라도 더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화성캠퍼스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역대학으로서 재능기부 봉사활동도 많이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요.

 

우선, 우리 대학은 스마트자동차과와 자동차 도장과가 주축이 되어 화성시 주민과 취약계층을 위해 국내차 제조사 및 정비 협의체와 함께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상·하반기 두번에 걸쳐 진행되는 이 활동은 자동차 엔진 점검 및 정비, 엔진오일 보충, 전구류 교체, 윈도우 와이퍼 교환, 필터 교환, 타이어 점검 등 차량 정비로 구성됩니다. 또 학교 주변의 취약계층 무료급식소를 방문해 배식 및 청소, 설거지를 돕기도 하고, 학교 주변을 청소하며 환경을 깨끗하게 만드는 봉사활동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여러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와 함께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캠퍼스(Community College)로서의 역할에 충 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캠퍼스의 역할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화성시에 둥지를 틀고 있는 대학으로서 화성시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화성시가 자족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첨단기술을 공급해주는 융합기술센터가 필요합니다. 광명시에서도 광명시의 요청에 의해서 융합기술 센터가 조성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 개원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화성시에도 융합 기술센터가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또 화성시로부터 자동차 주행 테스트장을 기부 받고 싶습니다. 우리 대학은 핵심인재 양성 과정과 재직자직 무능력 향상 과정, 신중년 및 여성 재취업 교육을 비롯한 인생2모작 교육 등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교육을 수행하는 매우 중요한 대학입니다. 대학 중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힘쓰는 화성시와 협력할 수 있는 여지가 가장 많은 대학이기도 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4차 산업혁명에서 기반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과 4차 산업혁명은 잘 어울립니다. 우리 학교가 뿌리산업의 핵심 기술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뿌리산업이 없으면 4차 산업도 없습니다. 폴리텍대학에서는 코딩교육과 함께 다른 종류의 기술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자격 취득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전기와 자동차, 기계와 전기, 기계와 특수용접 같은 것들이죠.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취약계층 자립과 청년실업 해소에 앞장서는 등 경제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폴리텍대학을 국가 주도형 직업능력개발의 세계적인 롤모델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화성캠퍼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국책특수대학으로서 어렵고 힘든 이들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눈물을 닦아주고, 그들에게 더 열심히 기술을 가르쳐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일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국가가 우리 대학에 부여한 책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김중근 기자(news@ihsnews.com)

 

▲ 산업설비과     © 화성신문

 

▲ 스마트자동차과     © 화성신문

 

▲ 스마트전기과     © 화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