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폐기물업체서 또 대형화재 “관리당국은 모하나?” 비난 목소리
주곡리 화재 5개월만에 구문천3리에서 또다시 화재 발생
과도한 야적 조사 중 화재 충격, 근본적 해결책 절실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01/23 [20:3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정원환경의 화재를 진압하고 있는 소방관들. 설날 연휴를 반납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화성신문

지난해 8월 우정읍 주곡리 일원 폐기물 처리업체에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해 주민들이 큰 피해를 본지 반년도 되지 않아 이번에는 향남읍 구문천 3리에서 동일한 화재가 발생해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이처럼 동일 사고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화성시와 환경사업소 등 관리부서의 안일한 대응 역시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화재가 발생한 폐기물재활용업체가 악취, 과적 등에 대한 다수의 민원으로 화성시 환경사업소의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화재가 발생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크다.

 

지난 22일 새벽 438분 향남읍 구문천리 878-22 자원순환 제조공장인 정원환경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서가 긴급 출동했다.

화재는 인접 공장인 태광이엔씨로 확대돼 23일 오후 9시 현재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고 건물 2개동 960m2이 소실돼 42,200만 원의 재산피해는 발생했다. 화성소방서는 정원환경 폐기물에 섞여 있던 폐배터리에 의한 스파크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화재가 발생한 정원환경은 폐기물종합재활용업체로 당시 2,000톤에 달하는 폐기물이 보관돼 있었다. 화재가 이어진 태광이엔티 역시 폐기물중간재활용업체로 역시 500톤의 폐기물이 있었다.

 

이같은 폐기물에 화재가 발생하면 심각한 유독가스가 발생하고 소방수로 인해 토양이 오염된다는 것이 큰 문제다. 인근 구문천3리와 구문천5리 일부 주민들은 어지러움증과 구토증상을 호소하며 긴급히 화성시보건소에서 진료를 받은 상황이다. 더욱 큰 문제는 화재진안이 언제 가능할지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화성소방서는 화재가 발생한 재질의 특성상 완전한 진압이 쉽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화성소방서 현장 관계자는 굴삭기로 폐기물을 뒤집으며 계속해서 불씨를 없애나가면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면서 최소한 이달 말까지는 진화작업을 계속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주곡리 화재의 경우도 완전 연소까지는 2주 이상의 진화작업이 필요했다.

 

 

▲ 23일 오후 3시 경의 화재현장 모습. 새빨간 화염이 계속되고 있다.     © 화성신문

화재의 조기진압이 불가능해지면서 주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23일 구문천3리 경로당에서 열린 화재관련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은 화성시와 관계당국의 안일한 대처를 성토했다. 구문천3리가 대형 산업단지 사이에 있는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한 가구당 1그루의 나무심기에 나서며 초록마을로 불리고 있는 가운데 화재가 발생해 심각한 환경오염이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문천 3리의 한 주민은 “22일 화재가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문도 못 열고 빨래도 못하고 있다면서 산업화가 이어지면서 계속해서 이러한 (환경오염) 업체들이 들어오고 있는데, 주민들은 죽으라는 것이냐?”면서 화성시의 정책부재를 따져 물었다.

 

또 다른 주민은 오염수만 조사했다고 하는데 폐기물이 타면서 다이옥신 등 막대한 유독물질이 뿜어져 나와 대기질도 역시 조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화성시는 문제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전단 프로젝트 팀을 만들어 근본적 문제부터 이번 화재까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철모 시장을 성토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 주민은 선거철만 되면 동네 잔치에도 얼굴을 내미는 데 정작 큰 화재현장에는 시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는 의견도 계속됐다. 구문천3리의 한 주민은 들어와서는 안되는 마을내에 계속해서 폐기물중간재활용업체 등에 대한 허가를 계속해 내주는 인허가 과정부터 문제가 있다면서 정원환경의 경우 천막을 치고 과도하게 폐기물을 야적하고 있어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하더니 결국 문제가 터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주민들의 지적에 대해 공경진 화성시 안전정책과장은 환자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방수의 하천방류에 따른 2차 오염을 막기 위해 오일붐, 흡착포 설치에 이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화재 사업장에 대해 폐기물반출조치 명령을 실시하는 한편, 이를 미행시 이행증권을 토대로 화성시가 대집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강석 화성시 환경사업소 환경지도과장은 민원에 따라 정원환경이 인허가 과정에서의 보관량보다 현장에 쌓인 폐기물의 양이 많아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불이 났다고 인정하고 필요시 대집행을 통해서라도 폐기물 처리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23일 열린 화성시와 주민과의 간담회에서는 주민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 화성신문

 

화재발생원인과 사고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도 있었다.

 

화재현장을 목격했다는 한 주민은 화재가 처음 발생할 경우 큰 폭죽소리가 났고, 화재발생 며칠전부터 쓰레기가 엄청나게 반입됐다는 소식이 있다면서 혹시 고의사고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신윤식 구문천 3리 이장은 산업단지 허리를 끊어 놓고 우리 마을을 자연녹지로 만들어놓더니 고물상 같은 공장들을 허가해 줬다면서 전수조사를 실시하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화재피해를 입은 구문천3, 구문천5리 주민들은 물론 화성시 전역에 화재에 대한 우려가 커져가고 있다.

 

화성시에는 수집운반업, 중간처리업, 최종처분업 등 폐기물 처리방법부터 수집에 이르기까지 800여 폐기물처리업체는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도의를 저버린 사업자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의로 화재를 발생하려고 한다는 소문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화재가 발생해 부과되는 벌금이 폐기물을 직접 처리하는 비용보다 적다는 전언이다.

 

화성시 환경감시단의 한 관계자는 화성시 전역에 산재돼 있는 폐기물재활용업체에 대해서 언제든지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분위기를 전했다.

 

화성시 환경단체도 우려를 나타냈다.

 

화성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성명서를 통해 화성시는 화재 후유증으로 고통 받는 지역주민을 위해 주거지 환경을 정상화하고, 화재 연기로 인한 주민 피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화성시 전체 폐기물업체 및 재활용업체에 대한 일제 점검과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점검 조치하는 땜빵식행정은 당장 바꾸라고 요구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