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화성 경찰·소방 24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산소방서, 교차로 우선통행 신호구간 운영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10/07 [10:2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소방차 교차로 우선통행 신호구간. © 화성신문

  

 

오산소방서(서장 이종충)는 신속하고 안전한 출동환경 조성을 위한 소방차 교차로 우선통행 신호구간을 28일부터 오산시 1번국도에 있는 한전사거리를 포함한 총 13개의 교차로에서 운영한다.

 

소방차 교차로 우선통행 신호구간은 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출동할 때 사고위험이 큰 교차로를 통과 시 신호등과 차량에 설치된 기기에서 GPS 신호를 송·수신해 제어기에서 신호를 변환하는 장치다. 소방차량의 진행 방향에 도움을 주며 동시에 사고위험을 줄여주는 신호체계이다.

 

그동안 오산소방서는 긴급출동 시 주 출동로가 되는 1번 국도의 상습정체 및 신호대기 등으로 긴급출동이 지연됐다. 실제로 출·퇴근 시간대에 오산관내 평균 출동 시간은 630초로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는 5분이 넘어가 현장활동 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소방서는 오산시, 오산경찰서와 협업하여 우선통행 신호구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28일부터 운영됨에 따라 최대 3분 이상 출동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오산소방서는 시민들이 운행 중 긴급차량 출동으로 갑작스럽게 신호가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 신호등에 설치된 경광등의 점멸을 확인하는 등 해당 신호구간 운행 시 주의할 것을 강조했다.

 

이종충 오산소방서장은 올해 10월까지 시범운영 및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효과가 클 경우 설치 교차로를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다긴급차량 교차로 우선통행 신호구간 운영을 통해 출동시간을 줄이고 골든타임을 확보해 소중한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