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군공항 이전, 지자체 아닌 국방부가 주도해야”
송옥주·서삼석 의원 ‘군공항이전법 개정안’ 공동 발의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10/30 [14:0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송옥주 국회의원 © 화성신문

송옥주 국회의원(민주당 화성갑)과 서삼석 국회의원(민주당, 영암무안신안)29일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국방부가 군공항 이전을 주도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공동발의했다.

 

현행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소재지 지방자치단체장이 국방부장관에게 군공항 이전을 건의하도록 돼 있다. 송옥주 의원과 서삼석 의원에 따르면, 군공항 시설이 국가 안보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지자체의 의견 제시로 공항을 옮기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있어 왔고, 주민의견 수용절차와 이전 예정지에 대한 지원을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도 입법의 불비다. 주민투표가(법 제8) 규정되어 있지만 임의절차에 불과하고, 군공항 이전대상지에 대한 지원사업들은 구속력과 강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따라 개정안은 군공항을 이전하고자 하는 경우, 국방부장관이 군사전략적 차원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되 기존 군 공항과 통합하는 방식도 함께 검토하도록 했다. 현재 공군이 9개 전투 비행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전투기 성능의 비약적인 발전과 첨단 현대전에서는 군사 효율성 차원에서 기존 군공항 통합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민의 의견반영 절차도 강화해 국방부장관이 군 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할 때 지방자치단체 주민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 추진하도록 했다.

 

지원대책은 확대해 군공항 이전지역 발전사업에 대한 지역주민 우선고용을 의무화했고 토지 건물 제공 등을 통해 이주대책도 규정했다. 각종 지원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검토가 가능하도록 10년간 이전지역 지원사업에 대한 추진실적을 평가해 국방부가 국회에 보고하도록 했다.

 

송옥주 의원은 국방부 훈령은 갈등해결을 위해 자율 해결과 신뢰 확보, 참여와 절차적 정의 등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현행 특별법에는 이 원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화성시는 무한한 가치를 가진 화성습지와 50년이 넘게 미 공군 폭격으로 역사적 고통을 겪었던 매향리 사격장인근에 수원 군 공항 이전이 추진되며 큰 갈등을 빚고 있는데 이번 정안을 통해 군 공항 이전 필요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삼석 의원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군 공항 이전 문제를 지자체에 떠넘기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현행 법 체계는 문제가 있으며 국방부의 책임 회피에 다름 아니다면서 군공항 이전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의견 수렴절차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발의 배경을 밝혔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