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민 수돗물 혜택은?
 
최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07/11/26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잃어서는 안 될 절대자원 ‘물’

화성시는 지금 ‘물’을 챙겨야

블루골드라 일컬어지는 물. 물의 중요성은 누가 이야기 하지 않아도 모두 인식하고 있는 사실이다. 더욱이 생명과 직결된 ‘먹는 물’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올해 국정감사현장에서는 지하수와 수돗물 등 먹는 물에 대한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각종 개발로 인한 오염원 증가가 수돗물은 물론 지하수, 약수터 등 ‘먹는 물’에 대한 안전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급격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 화성시의 경우 ‘먹는 물’ 관리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화성시의 물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며 어떤 물이 화성시민에게 공급되고 있는지 그 실태와 관리방안에 대해 4회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1. 지하수 이대로 안전한가
2. 약수터관리, 잘하면 약 못하면 독
3. 화성시민 수돗물 혜택은?
4. ‘화성시 먹는 물’ 대안은?


   
화성시는 수돗물 '개발도상국'
 
전국평균보급률 93.7% 보다 20% 낮아
타 시군보다 톤당 평균 20~30원 비싸

화성시는 낮은 상수도 보급률로 인해 매년 3천여 가구가 수돗물 사용신청을 하는 등 아직까지 수돗물 개발도상국이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내 도시지역과 농어촌지역의 수돗물 혜택에 대한 격차가 심해 시민의 30%가 수돗물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어 안전한 '먹는 물' 공급이 과제로 남고 있다.

이는 화성시가 최근 급격한 도시개발과 산업화로 지하수 오염 등 생활용수 난을 겪고 있지만 상수도 인프라가 아직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데서 비롯되고 있다.

화성시의 상수도 보급률은 71.4%(2006년 말 기준)에 그치고 있다. 전국평균 93.7%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치다.

더욱이 관내에서도 도시지역의 경우 상수도 보급률이 84.1%인데 반해 농촌지역은 49.2%로 농민 절반 이상이 수돗물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는 상태다.

농어촌 지역 4만5천여 가구 12만여 명은 수돗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대도시 시민들에게는 아직도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는다는 말은 1970년대 쯤 이야기로만 생각하고 있지만 화성시의 수돗물 공급 실정은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이야기다.

소득증대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시민들의 안전한 수돗물에 대한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지만 시는 이를 뒷받침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시는 이 같은 실정을 극복하기 위해 오는 2010년까지 상수도 보급률 96.4%를 달성한다는 목표로 상수도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넓은 면적과 부족한 재원(2천여억 원 소요 예상)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그나마 수돗물을 공급받는 시민의 부담은 타 시군에 비해 크다.
연간 3천3백만 톤의 수돗물을 이용하는 화성시의 수도요금은 현재 톤당 570원(가정용)이며 이는 타 시군보다 평균 20~30원 가량 비싼 꼴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72%의 시민의 부담일 뿐 아직 상수도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아 지하수나 간이급수시설을 이용하는 28%의 시민은 하루빨리 안전한 먹는 물 공급이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


간이급수시설 시민안전 위협
관내 105개소 운영…2010년 까지 모두 폐쇄 방침

화성시민 가운데 소규모 간이급수시설이나 마을상수도를 이용하는 1만6천여 명(2006년말 기준)의 시민이 오염된 물을 먹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 장안면 독정리에 설치된 간이급수시설.
관내 간이급수시설의 경우 현재 전문 업체에 위탁 관리되고 있으나 시설 자체가 낙후된 곳이 많은 데다 지하수 자체 오염 가능성도 높아 언제 수질이 악화될지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 상수도는 55개 항목에 걸쳐 수질검사를 실시하는 반면 농·어촌 간이급수시설은 3개월에 1회씩 14개 항목만 검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0월 수돗물시민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해마다 2천여 명의 농어촌 학생들이 간이급수시설을 통해 부적절한 식수를 그대로 마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올해 초 환경부의 간이급수시설에 대한 방사성 물질 함유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간이급수시설 4군데 가운데 1곳은 폐암과 위암을 일으키는 라돈성분이나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시 관내 간이급수시설은 남양 수화동 양철리를 비롯해 총 105개소. 이중 정수기 시설이 갖춰진 곳은 23개소에 불과하다.

간이급수시설의 경우 언제 어느 때 수질이 악화될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여름철을 제외하고 분기별 1회에 한해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분기 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을 경우에 정수기 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이 시의 방침이다.

이로 인해 농어촌 지역 및 소규모 학교에 설치된 간이급수시설에 대한 안전위협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2010년 까지 모든 간이급수시설을 폐쇄조치한다는 계획으로 상수도 보급과 함께 간이급수시설을 줄여 나가고 있다.

약 100여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간이급수시설에 설치하는 정수기의 경우 정수기 한대 당 7천~8천여만 원이 소요돼 시설투자가 어려운 데다 확실한 수질오염 방지도 보장 되지 않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간이급수시설의 물에 포함된 일반 세균류는 염소투입 등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질소질비료가 원인인 질산성질소(NO3-N)가 문제"라며 "설비 교체 및 정수기 설치로 수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향후 상수도 보급과 함께 모두 폐쇄조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돗물 과연 믿고 먹을 수 있나
상수도 기반시설 구축과 함께 신뢰감 줘야

수돗물은 누가 이야기 하지 않아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먹는 물'로 통하고 있다. 도시민의 경우 수돗물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이기도 하다.

   
▲ 화성시민의 '먹는 물'을 관할하는 상하수도사업소 전경
전국적으로 상수도 보급률은 93.7%에 육박하며 정부기관에서는 100%안전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는 높지 않다.

실제로 수돗물을 온전히 믿고 식수로 이용하는 시민은 극히 드물다. 시민 대부분은 수돗물을 끓여 먹거나 정수기를 이용하고 있다.

심지어 공공기관에서조차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곳은 거의 없는 게 현실이다. 우리 국민 중 1.7%만이 수돗물을 그냥 마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청정한 물의 도시'로 알려진 춘천시는 올해 초 실시한 수돗물 관련 설문조사 결과 수돗물을 그냥 마시는 사람은 단 9%에 불과했다. 이유는 '그냥 막연한 불안감 때문'이 가장 높았으며 '녹물이 나와서'가  그 뒤를 이었다.

그만큼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수돗물에 불신을 없애기 위해 수돗물이 만들어 지는 전 공정에 대한 공개와 함께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 수렴하는 등 최근 '아리수'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또 수질관리에 대한 투명성 제고와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정수장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화성시는 아직까지 수돗물에 대한 시민만족도나 수돗물 평가를 위한 기초설문조사 조사 등이 이뤄진 바가 없다. 서울의 1.4배에 달하는 화성지역의 낮은 상수도 보급률로 인해 상수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로 확충사업만 해도 벅차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민 대다수는 수도관 부식이나 소독약품으로 인한 잔류물질 등을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수돗물 이용실태를 파악해 수돗물의 품질향상은 물론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는 물'로서 신뢰감을 심어줘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