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 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 무료서비스 제공
특성 따른 비료처방…과투입 방지‧비용절감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1/03/24 [10:5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토양검정서비스를 지원한다.

 

토양검정은 농경지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유효규산 등 총 9개 항목을 분석, 작목별 적정 비료량을 산출해 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적정 비료량을 알 수 있어, 비료의 과투입을 예방하고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또 토양 오염 예방, 생산성 유지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토양검정은 관내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직접 토양을 채취해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연구실(031-5189-3624)로 방문하면 된다.

 

토양 채취는 밑거름을 주기 1달 전, 또는 작물을 수확한 직후가 좋으며, 한 필지의 평균값을 측정할 수 있도록 5개 지점을 채취해야 한다.

 

모종삽 등을 이용해 표토 1~2cm를 걷어내고 첫 삽을 떠내 버린 후 노출된 옆면에서 뿌리가 뻗는 깊이인 15cm(밭 기준)까지 약 100ml를 채취해 지퍼백에 담으면 된다. 같은 방법으로 한 필지 내 5개 지점의 흙, 500ml를 한 지퍼백에 담아 제출하면 된다.

 

비료 처방은 약 2주가 소요되며, 결과는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http://soil.rda.go.kr)’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명자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불필요한 오염은 막고 건강한 토양을 유지해 고품질의 작물을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농가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총 2,310농가 4,919필지를 대상으로 토양검정 서비스를 지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