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원발발이 박병화 봉담에 거쳐 마련, 화성 민·관·정 “절대 안돼” 한 목소리
정명근 시장 “여학생 밀집 거주지에 성폭행범 거주, 반드시 막아낼 것”
권칠승 의원 “비슷한 지형 거주는 재범 촉발하는 일, 말도 안 돼”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2/10/31 [15:5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정명근 화성시장이 봉담읍 수원대학교 후문쪽 박병화가 계약한 원룸촌에서 절대 거주시키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일명 수원발발이로 알려진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가 화성시 봉담읍 수원대학교 후문 원룸촌에 거주지를 마련한 것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가 들끓고 있다.

 

박병화는 2005~2007년 수원시에서 10명의 여성에게 성범죄를 저지른 흉악범이다. 31일 청주교도소에서 형기를 마쳐 출소했지만 전 거주지가 수원시 호매실이어서 화성시로 거처를 옮길 것을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박병화는 3일 전 모친을 통해 봉담읍 수원대 인근 원룸을 계약했다. 그러나 계약 당시 박명화가 거주할 것을 원룸 주인에게 알리지 않은 상태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정명근 화성시장은 31일 박병화가 계약한 것으로 알려진 봉담읍 원룸촌 현장을 찾아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의 화성 거주를 막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봉담읍 원룸촌에는 정명근 화성시장뿐 아니라 지역구 권칠승 국회의원, 박철수 수원대학교 총장, 김경희 화성시의장 등이 함께하며 박병화의 화성 거주를 거부했다.

 

정명근 시장은 오늘 오전 화성서부경찰서를 통해 법무부로부터 연쇄성범죄자의 출소와 화성시 거주를 통보받고 즉각 반대 입장을 표명하게 된 것이라며 연쇄 성폭행범의 거주지가 대학가 주거밀집지역임에도 법무부가 이를 간과하고 화성시와 아무런 협의나 안전장치도 없이 졸속 추진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시장은 이어 연쇄 성폭행범과 이웃으로 지내야 하는 끔찍한 현실을 받아들일 국민은 그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며 법무부는 성범죄자 출소 이후 주거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시민들께서 극도로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을 알고 있다면서 “TF팀을 구성해 시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병화의 전입과 관련해서는 봉담읍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전입은 거주하되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시 취소할 방안을 법무팀과 논의 중이라며 절대로 화성시에 거주할 수 없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권칠승 국회의원도 화성은 연쇄살인과 성범죄에 대한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도시라며 이제 세월이 지나서 상처가 아물고 잊혀가고 있는데 또다시 아픔을 들춰내는 이러한 상황이 온 것을 전 시민과 강력히 비판한다고 말했다. 이곳은 박병화의 성범죄 행태와 비슷한 지형을 가진 곳이라며 이러한 지역에서 박병화를 거주하게 하는 것은 재범을 촉발하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  박병화의 거주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도 크게 동요하고 있다. 경찰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화성신문


박병화가 수원대 후문 원룸촌에 거주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근 주민들도 크게 동요하고 있다
.

 

박병화가 거주하려고 하는 원룸 옆 건물주는 수원대의 젊은 여학생들이 다수 거주하는 곳에 연쇄 성폭행범이 거주하는 것이 말이나 되느냐?”면서 절대로 성폭행범이 거주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다른 주민도 이게 무슨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냐며 이제 무서워서 밤에 길도 다니지 못하게 됐다고 하소연했다.

 

 

경찰도 박병화 거주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3명의 여성·청소년 강력팀을 특별대응팀으로 박병화 관리에 나서고 주변 방범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순찰초소 설치, CCTV 추가 조성 등도 고려 중이다.

한편 정명근 화성시장은 31일 법무부를 찾아가 연쇄 성폭행범 화성 거주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법무부의 졸속행정을 규탄함과 동시에 시민안전을 위한 제도적 안전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정 시장은 이날 오전, 사전에 아무런 협의도 없이 연쇄 성범죄자의 출소 및 화성시 거주 소식을 통보받자마자 즉각 반대에 나섰다.

우선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대학교 총장, 사회단체장 등과 함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반대 입장을 내걸었으며, 이후 봉담읍 주민, 수원대 학생 등 150여 명과 법무부를 찾아가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 시장은 연쇄 성폭행범이 이주한 수원대학교 후문 지역은 대학교 3개와 초등학교가 인근에 위치해 원룸 1500여 세대가 있는 특수지역으로써 학부모들의 불안과 공포심이 극에 달했음을 설명했다.

특히 이번 연쇄 성폭행범의 이주는 시민안전과 밀접함에도 불구하고 법무부가 시와 아무런 사전 협의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듯 일방적으로 추진, 통보했음을 지적하며 무책임함을 강력히 규탄했다.

정명근 시장은 법무부는 주거지 결정에 관여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말 뒤에 숨어 지자체에 일방적으로 떠넘기고 있다재범 발생을 막고 성폭행범의 철저한 사후관리를 위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방안을 강구해 시민안전 확보와 성폭행범 화성시 퇴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임종철 부시장을 단장으로 시민안전 대책 TF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