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인사·동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선 8기 정명근호 첫 대규모 조직개편 추진
공약 실행할 소통혁신담당관·보타닉가든팀 등 신설
정원은 유지, 기구 재조정 통해 합리적 사무배분 방점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2/11/14 [09:5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신문

 

일자리경제국이 민생경제산업국으로, 문화관광교육국이 여가문화교육국으로, 문화관광교육국이 여가문화교육국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또 소통혁신담당관과 보타닉가든팀 등 민선 8기 화성시의 주요 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조직이 신설되며 화성시 행정기구가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화성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화성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하기로 하고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7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개정안은 민선 8기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주요 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기구 구성을 재조정하고 합리적 사무배분을 통해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화성시는 24일 개회되는 ‘제217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조례안을 심의받은 후 내년 1월1일 조직개편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안은 전체 공직자 정원은 유지하되 국 단위부터 팀 단위까지 전면적으로 개편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국 단위에서는 7개 실·국·소의 명칭을 변경했다. 구체적으로는 국 단위에서 일자리경제국을 민생경제산업국으로, 문화관광교육국을 여가문화교육국으로, 복지국을 시민복지국으로 변경했다. 또 화성시보건소를 화성시서부보건소로, 동탄보건소를 화성시동탄보건소로, 동부보건소를 화성시동부보건소로 푸른도시사업소를 공원녹지사업소로 명칭이 변경됐다.  

 

과 단위에서는 4개 과를 신설하고 3개과를 폐지·통합했으며, 12개 과의 명칭을 변경했다. 팀 단위로는 18개팀을 신설하고 20팀을 폐지 혹은 통합했으며, 30팀을 이관하고 80팀을 명칭 변경하는 대대적 개편이다. 

 

소통혁신담당관, 시민복지국 청년정책과, 민생경제산업국 기업정책과, 교통도로국 부동산관리과가 신설됐다. 또 언론담당관, 일자리정책과, 교육청소년과가 폐지됐다. 

 

이와 함께 전략사업담당관은 미래사업담당관으로,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기획조정실 군공항대응과로, 스마트시티과는 스마트도시과로, 세정1과는 세정과로, 세정2과는 도세관리과로, 복지사업과는 생활보장과로, 여성가정과는 여성다문화과로, 아동보육과는 영유아보육과로, 아이사랑담당관은 아동친화과로, 노인복지과는 중장년노인복지과로, 공원관리1과는 서부공원관리과로, 공원관리2과는 동부공원관리과로 각각 명칭을 변경했다. 

 

주민의견 수렴과정에서 정보기획과로 바꾸기로 했던 스마트시티과의 명칭을 스마트도시과로, 중장년어르신복지과를 중장년노인복지과로, 청년정책과를 청년·청소년정책과로 각각 수정했다. 

 

화성시 정책기획과 관계자는 “민선 8기 화성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 조직을 보다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변경했다”면서 “이를 통해 100만 특례시를 준비하고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행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도 10월 중순 이 같은 조직개편안을 보고 받았다. 화성시의원들은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이라는 점에서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박진섭 의원은 “민선 8기 화성시 집행부의 첫 조직개편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논의를 시작했다”면서 “217회 2차 정례회에서 상정되는 조례안을 꼼꼼히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팀 단위 개편이 가장 컸다. 소통혁신담당관실 소통지원팀, 회계과 급여팀, 기업정책과 기업정책팀, 기업지원과 기업육성팀, 체육진흥과 직장운동경기부팀, 복지정책과 복지자원관리팀, 영유아보육과 공보육관리팀, 청년·청소년정책과 청년일자리팀, 중장년어르신과 중장년지원팀, 중장년어르신과 공공의료복지팀, 건설과 하천시설팀, 토지정보과 지적재조사2팀, 철도트램과 트램시스템팀, 철도트램과 트램차량설비팀, 공원조성과 보타닉가든팀, 환경지도과 폐기물지도2팀, 의회사무국 운영지원팀 총 18팀이 신설됐다

폐지 혹은 통합되는 팀도 20팀에 달한다. 언론담당관 언론행정팀과 신문팀 중 신문팀이 폐지되고 언론팀으로 통합됐고, 아이사랑담당관 아동친화팀과 아동참여팀 중 아동참여팀은 폐지됐다. 또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 대응정책팀과 대외이전협력팀 중 대외이전협력팀은 폐지되고 군공항대응과 대응정책팀으로 통합됐으며, 대응지원팀과 주민소통팀 중 주민소통팀은 폐지되고 대외이전지원팀으로 합쳐졌다. 자치행정과 자원봉사팀과 지역공헌활동팀 중 지역공헌활동팀은 폐지되고 지역사랑봉사팀으로 합쳐졌고, 민원봉사과 민원행정팀과 남부민원팀 중 남부민원팀은 폐지되고 민원행정팀으로 통합됐다. 일자리정책과 일자리정책팀은 폐지되고 맞춤형일자리팀과 합쳐 일자리지원팀이, 교육청소년과 이음터사업팀은 폐지되고 교육정책팀에, 평생학습과 시민대학팀이 폐지되고 평생학습정책팀에 각각 합치게 됐다. 복지정책과 중 통합돌봄1팀, 2팀, 3팀은 모두 폐지되고, 도시공간디자인팀은 없어지고 도시디자인정책팀과 합치게 된다. 도로관리과 도로환경정비팀은 폐지되고 생활도로팀과 합치며, 토지정보과 도로명주소2팀은 폐지되고 도로명주소1팀과 합쳐 도로명주소팀이 됐다. 

 

환경지도과 가축환경2팀은 폐지되고 가축환경1팀과 합쳐 가축환경지도팀이 된다. 마도면·양감면·새솔동·동탄4동 찾아가는복지팀은 모두 폐지되고 주민복지팀과 합쳐 복지팀이 됐다. 

 

이관된 팀은 30팀이다. 자치행정과 시민소통팀이 소통혁신담당관 소통혁신팀으로, 감사원 옴부즈만팀이 소통혁신담당관 시민옴부즈만팀으로, 언론담당관 방송팀이 홍보담당관 방송팀으로, 아이사랑담당관 아이행복팀이 아동친화과 아동행복팀으로, 민원봉사과 부동산관리팀이 부동산관리과 부동산관리팀으로 이관됐다. 또 일자리정책과 맞춤형일자리팀이 경제정책과 일자리지원팀으로, 일자리정책과 공공일자리팀이 경제정책과 공공일자리팀으로, 일자리정책과 노동권익팀이 기업지원과 노사협력팀으로 변경됐다. 기업지원과 소속 미래산업팀·산업단지조성팀·산업단지관리팀은 모두 기업정책과 산하 팀으로 이관됐고, 교육청소년과 소속 교육정책팀과 교육지원팀은 평생교육과 산하로 변경됐다. 교육정책과 혁신교육지원팀은 평생교육과 교육협력팀으로, 여성가족과 청년정책팀과 청년지원팀은 둘다 청년정책과 소속이 됐다. 아동보육과 소속 아동돌봄팀, 아동보호1팀, 아동보호2팀은 아동친화과 소속으로, 아동보육과 드림스타트팀은 아동친화과 드림스타트팀으로, 교육청소년과 청소년활동팀과 청소년안전팀은 모두 청년정책과 산하로 이관됐다. 노인복지과 장사문화팀은 위생정책과 장사문화팀으로, 노인복지과 함백산추모공원팀은 위생정책과 함백산추모공원팀으로, 동부출장소 교통건설과는 도로과 도시도로2팀으로, 토지정보과 도로명주소1팀은 부동산관리과 도로명주소팀으로, 토지정보과 지가조사1팀은 부동산관리과 지가조사팀으로, 토지정보과 지가조사2팀은 부동산관리과 개발부담금과로 이관됐다. 기술개발과 우리꽃식물원팀은 공원조성과 우리꽃수목원팀으로 기후환경과 군소음보상팀은 군공항대응과 피해대응지원팀으로 각각 변경됐다. 

 

명칭변경팀은 80개다. 홍보기획관 홍보기획팀은 홍보담당관 홍보전략팀으로, 전략사업담당관 첨단사업팀은 미래비전담당관 전략SOC팀으로, 예산법무과 예산팀은 예산총괄팀, 재정관리팀은 경제문화복지예산팀, 재정심사팀은 도시교통환경예산팀으로 변경됐다. 안전정책과 안전대응팀은 사회재난팀으로 재난대책팀은 자연재난팀으로 각각 변경됐으며, 스마트시티과 스마트시티정책팀은 스마트도시정책팀으로, 자치행정과 주민자치분권팀은 주민자치팀으로 바뀌었다. 세정2과 도세1팀은 도세관리과 도세행정팀으로, 세정2과 도세2팀은 도세관리과 도세민원팀으로, 세정2과 세무조사1팀은 도세관리과 세무조사팀으로, 세정2과 세무조사2팀은 도세관리과 기획조사팀으로 각각 변경됐다. 소상공인과 소상공인정책팀은 경제정책과 경제정책팀으로, 소상공인지원팀은 소상인지원팀으로, 기업지원과 기업정책팀은 기업SOS팀으로, 통상지원팀은 성장지원팀으로 바뀌었으며, 해양수산과 어촌뉴딜팀은 어촌특화팀으로, 복지정책과 통합돌봄지원팀은 위기가구지원팀으로, 복지사업과 복지사업팀은 생활보장과 자활팀으로 변경됐다. 노인복지과 노인정책팀, 노인복지시설팀, 노인여가시설팀은 각각 중장년어르신과 중장년어르신정책팀, 어르신복지시설팀, 어르신여가시설팀으로, 도로과 도시도로팀은 도시도로1팀으로, 토지정보과 지적재조사팀은 지적재조사1팀으로 바뀌었다. 또 기술개발과 특화농업팀은 농업생물팀으로, 공원관리1과 공원운영1팀은 서부공원관리과 공원운영팀으로, 공원관리2과 공원운영2팀은 동부공원관리과 공원운영팀으로, 공원관리2과 공원관리3팀은 동부공원관리과 공원관리1팀으로, 공원관리2과 공원관리4팀은 동부공원관리과 공원관리2팀으로 변경됐다. 환경지도과 폐기물지도팀은 폐기물지도1팀으로, 가축환경1팀은 가축환경지도팀으로 바뀌었다. 

각 읍면동 주민복지·찾아가는복지팀은 복지1팀·복지2팀으로 변경됐다. 

 

서민규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