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군공항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원군공항‧경기국제공항 시도, 근본적 재검토 해야!”
송옥주 의원 ‘수원군공항 이전 상생 해법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4/05/21 [09:3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원군공항 이전 상생 해법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화성신문

 

수원시와 국방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 건설 시도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은 물론, 이를 논의하기 위한 상생협의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송옥주 국회의원(민주당, 화성갑)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수원군공항 이전 상생 해법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에서는 수원군공항의 일방적 화성 이전 시도로 촉발된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했다.

 

김현정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 집행위원장을 좌장으로 먼저 정호영 변호사가 반복되는 군공항특별법 입법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정호영 변호사는 그동안 국회에서 발의됐던 수원군공항 이전을 위한 법안들이 지녔던 일방성과 입법 기술적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무리한 특별법 입법 시도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구교훈 한국국제물류사협회 회장이 신공항 건설 추진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구 회장은 국내 공항들의 운영 실태와 국제화물 물동량 추이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국제공항 건설 필요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경기도의 사업 추진 의지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장동빈 생명평화회의 집행의원도 발제를 통해 과거 주민 피해사례와 경기도의 무리한 공론화 과정이 지녔던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

 

그는 특히 수원지역 군공항 유지 필요성과 화옹지구 일대 환경 보전 필요성 등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토대로, 문제 해결을 위해 지금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어 황성현 경기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 김주영 한국교통대 교수, 손종필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이상환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이 토론에 나섰다.

 

토론자들은 지금과 같은 일방적, 강압적 추진 방식은 올바른 해법이 될 수 없다면서, 군공항 이전과국제공항 건설 필요성 대한 근본적 재검토와 상생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송옥주 의원은 “2012년 이후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로 지역갈등이 반복됐을 뿐만 아니라 국가, 지자체의 행정력과 예산 낭비가 있었다라면서 이제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이어 문제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지역주민, 지자체, 정치권이 참여하고 논의할 수 있는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이전 강행 이외에 군공항의 점진적 폐쇄, 기능 축소 등 다양한 대안 마련에도 나서야 한다라면서 22대 국회에서는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수원군공항 관련 갈등을 매듭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윤미향양정숙 국회의원, 이홍근 경기도의원 등 일방적 군공항 이전 시도와 경기국제공항 건설 문제에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화성인 24/07/01 [23:19] 수정 삭제  
  화성서부 발전이 바로 군공항 및 국제공항 유치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래야 철도 도로 전철 soc가 투자 되고 양질의 산업단지의 일자리 그리고 살기좋은 주택단지도 조성되어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의 손때가 묻은 화옹지구는 그 대안이 됩니다... 우리도 전철로 서울로 다닐 수 있고 테마파크, 제부도, 송산그린시티등 머물다 가는 관광지로 접근이 쉽게 해주어야 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